한국소비자원이 제품 가격은 그대로 두고 용량을 줄여 꼼수로 가격을 인상한 제품 33개를 적발했다. 13일 한국소비자원은 올 1분기 슈링크플레이션 상품 실태를 조사한 결과 지난해 이후 가격 대비 용량이 줄어든 상품이 33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적발된 33개 상품은 적게는 5.3% 많게는 27.3% 용량이 줄었다. 또 33개 중 32개가 가공식품인 것으로 집계됐다. 슈링크플레이션은 줄어든다는 뜻의 슈링크(Shrink)와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의 합성어로, 기업이 판매가격을 올리는 대신 상품 크기 또는 용량을 줄여 소비자가 알기 어려운 방식으로 가격을 인상하는 행위를 뜻한다. 33개 중 국내 제조 상품은 15개, 해외 수입 상품은 18개였다. 품목별로 보면 가공식품이 32개로 대부분이었고 나머지 1개는 생활용품(세제)이었다. 국내 제조 상품 가운데 '오설록 제주 얼그레이 티백'은 한 개 용량이 2g에서 1.5g으로 줄었고 전체 용량은 40g에서 30g으로 25% 감소했다. 이에 대해 오설록 측은 제품이 지나치게 쓰고 떫다는 고객 의견을 반영해 티백 개당 용량을 줄였다고 설명했다. '사조대림 안심 치킨너겟'은 540g에서 420g으로 22.2% 줄었다.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쿠팡의 영업행위에 대해 1400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시정명령을 내린 가운데, 쿠팡이 행정소송 대응을 예고했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쿠팡에게 1400억 원의 과징금과 시정명령을 부과했다. 쿠팡이 상품 검색순위를 조작하는 등 소비자 기만행위를 일삼았다고 본 것이다. 또한 쿠팡과 쿠팡의 PB(자체브랜드) 전담 자회사 씨피엘비를 각각 검찰에 고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쿠팡은 즉각 반발하며 형평성을 잃은 공정위의 처분에 대해 행정소송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쿠팡은 "쿠팡의 로켓배송이 소비자 기망이라고 주장하는 공정위의 결정은 디지털 시대의 스마트한 소비자의 선택권을 무시한 시대착오적이며 혁신에 반하는 조치"라고 말했다. 이어 "전세계 유례없이 '상품진열'을 문제 삼아 과도한 과징금과 형사고발까지 결정한 공정위의 형평 잃은 조치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행정소송을 통해 법원에서 부당함을 적극 소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정위는 쿠팡이 판매량 등 객관적 데이터와 무관하게 자기 상품을 상단에 배치하고, 임직원을 이용한 구매후기 작성과 높은 별점을 부여해 쿠팡의 자기 상품을 우대했다고 봤다. 여기서 말하는 자기 상품이란 쿠팡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 그룹 ‘뉴진스(NewJeans)’와 대규모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배틀그라운드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이용자는 배틀그라운드 x 뉴진스 테마의 인게임 콘텐츠와 아이템을 게임 속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된다. 배틀그라운드는 30.1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를 통해 배틀그라운드 x 뉴진스 월드를 공개했으며,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6월 업데이트를 통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x 뉴진스 퀵보이스 중심의 아이템을 선보일 예정이다. 배틀그라운드는 태이고 맵이 배틀그라운드 x 뉴진스 테마로 꾸며졌다. 태이고의 학교 운동장을 야외 스테이지로 변경했으며, 배틀그라운드 x 뉴진스 이모트 사용 시 해당 이모트와 일치하는 곡의 뮤직비디오가 재생된다. 태이고 맵의 일부 건물은 음반 가게로 새롭게 단장했다. 가게 내부에 위치한 주크박스를 이용하면 뉴진스의 노래가 재생된다. 야외 스테이지와 음반 가게 주변에는 신규 동물 ‘토끼’를 추가하고, 맵 곳곳에 배틀그라운드 x 뉴진스 테마로 꾸며진 버스, 전광판을 배치했다. 이외에도 모든 맵에서 배틀그라운드 x 뉴진스 트럭 스테이지, 에너지 드링크, 불꽃놀이, 비눗방울,
위메이드가 수익성이 낮은 사업을 차례로 정리하며 새 판을 짠다. 위메이드는 게임·블록체인 영역을 재정비하고 실적 반등을 이뤄내겠다는 포부다. 위메이드의 1분기 실적은 매출 1613억 원, 영업손실 376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개선된 결과물을 냈지만 턴어라운드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위메이드는 지난 3월 대표로 복귀한 박관호 의장의 전두지휘 아래 수익성을 끌어올리기 위한 '선택과 집중' 전략에 돌입한 것으로 풀이된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위메이드는 블록체인 관련 서비스 및 일부 게임 서비스를 종료할 예정이다. 먼저 위메이드는 오는 9월 블록체인 지갑 '우나 월렛' 사업을 접는다. '우나 월렛'은 지난해 12월 선보인 지갑 서비스로, '옴니체인 네트워크' 프로젝트인 '우나기(Unagi)의 핵심 애플리케이션이다. 우나 월렛은 위믹스 3.0, 이더리움, 폴리곤 등 다양한 디지털 자산을 한곳에 모아 관리하고 거래할 수 있는 서비스로, 소셜 로그인, 보안 키를 분할 관리하는 다자간 연산(MPC) 기술 등이 탑재돼 있다. 위메이드의 MMORPG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블록체인 버전과도 연동돼 있다. 위믹스 재단은 우나 월렛 종료 배경에 대해 “향후 사용자
커피 프랜차이즈 더벤티가 부산원아시아페스티벌(BOF) 후원사로 참가해 브랜드를 알렸다. 더벤티는 BOF의 공식 후원사로 참여해 자사 커피트럭 ‘벤티럭’을 운영, 인기 음료들을 판매했다고 12일 밝혔다. 페스티벌 첫날에는 국내 최정상 인기 아이돌 그룹들이 출연한 'BOF BIG 콘서트'가 열려 많은 K-POP 팬들이 행사를 찾았다. 둘째날에도 감성 보컬 가수들이 달콤한 힐링을 전하는 '파크콘서트'가 무료로 펼쳐져 많은 관객들이 공연을 즐겼다 더벤티는 행사 기간 동안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과 화명생태공원에서 벤티럭을 운영하면서 더벤티의 인기 음료를 판매, 풍성한 먹거리를 제공했다 2일 차에는 더벤티 음료를 구매한 고객들에게 룰렛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더벤티 MD상품인 텀블러, 비치백, 아메리카노 무료교환권 등을 선물로 증정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더벤티 관계자는 “이번 부산원아시아페스티벌을 통해 국내외 K-POP 팬들에게 더벤티 브랜드와 음료를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과의 접점을 높이고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 행사에 적극 참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
최근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며 독거 어르신들의 고독사 방지 등이 사회 주요 이슈로 떠오르는 가운데, 이와 관련한 유업계의 사회공헌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hy, 매일유업, 남양유업 등 유제품 기업들은 독거 어르신을 챙기는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해온 것으로 조사됐다. 12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4년 1월부터 3월까지 유제품 기업 8곳의 사회공헌 키워드를 통한 전체 게시물(관심도=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hy ▲매일유업 ▲남양유업 ▲서울우유 ▲정식품 ▲빙그레 ▲동원F&B ▲연세유업 등이다. 국내 주요 유제품 생산 기업 중에서 임의 선정했다. 분석 키워드는 ‘기업 이름’ + ‘어르신, 기부, 이웃, 다문화, 소외, 봉사, 장애인, 독거, 장학, 취약계층, 후원, 상생, 협력사, 청소년, 보훈’ 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분석 결과 올해 1분기 hy의 사회공헌 연관
북미 최대 규모 게임 축제인 Summer Game Fest 2024(SGF 2024)에 국내 게임사들이 참여해 글로벌 게임 이용자들과 만났다. 넥슨, 엔씨소프트, 아이언메이스 등은 출시 예정 신작 및 인기 타이틀을 출품해 글로벌 인지도를 높였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7일부터 9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SGF 2024가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SGF 2024는 세계 3대 게임쇼로 꼽혔던 미국 전자오락박람회(Electronic Entertainment Expo, E3)가 지난 2021년을 끝으로 공식 폐막한 뒤, 이를 이어 북미 지역 최대 게임 전시회로 자리매김했다. 지난해보다 더 큰 규모로 개최된 SGF 2024는 55개 게임사의 게임 타이틀로 가득 채워졌다. 한국 게임사 중엔 넥슨, 엔씨소프트, 아이언메이스 등이 참여해 행사를 빛냈다. 이들은 각각 퍼스트 디센던트, 배틀크러쉬, 다크 앤 다커 등 기대 신작의 출시를 앞두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인지도 높이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출시를 앞두고 이용자의 반응을 확인할 마지막 테스트베드가 될 것이란 의견도 나온다. 먼저 넥슨은 신규 트레일러 영상과 함께 신작 '퍼스트 디센던트'
NHN커머스가 쇼핑몰 구축 솔루션 '고도몰'의 업데이트를 단행했다. 엔에이치엔커머스(NHN커머스)는 국내 대표 이커머스 구축 솔루션 고도몰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고도몰은 국내외 쇼핑몰 사업자 및 기업들을 위한 쇼핑몰 구축 솔루션이다. 1인 기업부터 중대형 비즈니스까지 규모에 상관없이 최적화된 쇼핑몰을 오픈하도록 돕는다. 고도몰의 가장 큰 경쟁력은 고객 니즈에 따라 운영 환경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는 점에 있다. 쇼핑몰 오픈 후에도 원하는 디자인과 기능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고, 성장 규모에 맞춘 탄력적인 확장도 용이하다. 고도몰의 요금제는 ▲고도몰 플랜 ▲고도몰 비즈니스 플랜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신규 신청 시 3개월 무료 프로모션을 운영 중이다. 이번 업데이트는 사용자들의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온라인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해 인프라, 기능, 서비스 전반에 걸쳐 진행됐다. 인프라 측면에서는 제한된 내부 인프라에서 구동되는 온프레미스(On-Premise) 방식에서 외부 클라우드 서버에서 작동하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형태로 서비스 환경을 대폭 개선해 전반적인 성능을 높이고, 보안과 비용 효율의 개
크래프톤이 8월 중 신작 '다크앤다커 모바일'의 대규모 글로벌 테스트를 예고했다. 크래프톤은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블루홀스튜디오의 신작 ‘다크앤다커 모바일(DARK AND DARKER MOBILE)’을 오는 8월 초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대규모 테스트할 계획이라고 11일 전했다. 다크앤다커 모바일은 앞서 지난 4월 한국에서 첫 대규모 테스트를 진행했다. 크래프톤은 이달 중 다크앤다커 모바일의 테스트를 한국에서 한 번 더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테스트에 참가하기를 희망하는 해외 이용자들도 많다는 점을 확인했고, 높은 기대감에 부응하고자 범위를 확대하여 8월 초에 대규모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해외 지역에는 첫 대규모 테스트 이후 가장 많은 호응을 보낸 미국과 일본, 튀르키예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지난 4월 24일부터 28일까지 5일간 한국에서 진행한 첫 대규모 테스트는 이용자들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참가 신청자가 선착순 5만 명을 돌파했으며, 추가로 참가를 희망하는 이용자들을 위해 공개 테스트로 전환해 진행했다. 테스트에 참가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결과 ‘게임이 정식으로 출시되면 다시 플레이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97% 이상을 기
엑스플라(XPLA)가 웹3 지갑 플랫폼 '위핀'에 추가된다. XPLA는 웹3 지갑 전문 기업 아이오트러스트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XPLA 네트워크가 ‘위핀(WEPIN)’ 지갑에 추가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협업을 통해 아이오트러스트가 개발한 웹3 지갑 ‘위핀’에 XPLA 네트워크가 합류한다. ‘위핀’은 기업과 이용자 모두에게 특화된 B2B2C(기업 대 기업 대 소비자)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XPLA 기반의 디앱(DApp) 개발 과정이 간소화된다. 기존 인앱이나 서비스에 5분 내외로 손쉽게 ‘위핀’ 지갑을 연동할 수 있어 XPLA 기반 디앱 개발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위핀 지갑 이용자는 개인 암호 키와 자산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어 보유한 XPLA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이번 인프라 구축은 보다 간편해진 개발 환경과 자산 보호 방법을 제공해 XPLA 생태계의 확장성과 범용성을 높인다. 폴 킴 XPLA 팀 리더는 "이번 파트너십은 XPLA 온보딩을 원하는 개발자들에게는 간편한 개발 환경을, 이용자들에게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자산 관리 방법을 제공해 XPLA 생태계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백상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