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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소 찾아 삼만리…발병난 교통카드

도내 일부시·군 3~4곳 불과 “요금은 올리고 서비스는 내리고”
충전소 이윤 낮아 운영 외면…道 “6월까지 확대·혜택 높일 것”

경기도 안성시에 거주하는 고등학생 A군은 매일 수업이 끝난 뒤 집으로 갈 때, 버스요금을 100원이 할인되는 교통카드 대신 현금으로 내는 경우가 많다.

교통카드 잔액이 바닥난 경우, 안성시에는 충전소가 3곳 밖에 없어 카드를 채우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A군은 “카드를 충전해야 하는 불편은 겪어 보지 않은 사람은 모를 것”이라며 “서비스는 개선하지 않으면서 요금인상은 빼먹지 않고 있다”고 토로했다.

경기도가 지난 1일부터 서울·인천시 등과 함께 시내버스 요금을 인상하면서, 교통카드 충전소 확대 등 관련 서비스는 전혀 개선하지 않고 있어 도민들의 불만이 높다.

1일 도에 따르면 대중교통 이용자의 부담을 고려, 그 동안 버스요금 인상을 억제해 왔지만 운수업계의 경영수지 악화 등을 이유로 시내버스 1천원, 좌석 1천600원, 직행좌석 1천800원으로 카드 13.3%, 현금 17.5% 상향조정했다.

그러나 도내 일부 시·군의 경우 교통카드 충전소는 3~4곳에 불과한 실정. 20개 미만인 시·군도 화성, 오산, 양주, 양평, 동두천, 여주, 가평 등 9곳이나 된다.

현재 운영 중인 충전소 마저도 이윤이 0.7%에 불과, 인건비를 막기도 어려워 폐쇄할 것으로 알려졌다.

상황이 이렇자 상당수의 도민들은 요금만 올릴 뿐,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해 추진할 것이라는 약속은 한 번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성토하고 있다.

실제 도내 시·군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이 같은 대중교통 서비스 관련한 도민들의 지적이 끊임없이 올라오고 있다.

이번 요금 인상으로 교통카드 할인율이 10%(100원) 올라간다는 점을 감안하면 교통카드 사용 승객의 민원은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도는 오는 6월까지 교통카드 판매(충전)소를 현재 2천388개에서 1천21개를 신설, 3천409개로 확대한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있다.

중점 설치대상은 20개 미만 시·군으로 농어촌 지역 주민의 이용도가 높은 도내 856개 전체 농협지점이다.

도는 또 교통카드 구입과 충전이 힘든 지역을 위해 올해 1/4분기와 2/4분기 2차례에 걸쳐 버스 안과 노상에서도 교통카드를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도민들의 자발적인 판매(충전)소 운영을 유도하기 위해 교통카드 판매 수익률을 0.7%에서 3%까지 끌어올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교통 마일리지 제도와 어린이 교통카드를 신설하고 충전잔액이 부족할 경우 버스단말기에서 자동 충전하는 방식도 도입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교통카드 이용자가 보다 쉽게 구입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판매망과 혜택 등을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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