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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기초학력 멘토링제 실시 학습 소외자없는 교실문화 구축”

 

김포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의 소질과 재능 신장은 물론,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 핵심역량을 키우기 위한 여건 조성을 위해 민·관·학 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접속 편의를 위해 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gpoe.kr/) 교육기부바로가기 배너도 만들었다.
 

 

김포교육지원청 올해 역점 교육활동
김포교육지원청(교육장 김문수)은 ‘내 사랑 김포교육 실현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이라는 교육 지표를 실현하기 위해 인성함양과 창의력신장 교육에 충실하는 한편, 신바람 나는 교육풍토 조성과 교육공동체가 만족하는 지원행정을 펼쳐나가고 있다. 김포시에는 현재 유치원 65개원, 초등학교 37개교, 중학교 18개교, 고등학교로 10개교가 있으며 학생수는 4천3천123여명, 교직원은 2천318여명이다. 또한 신도시 개발로 인해 학생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제20대 김문수 교육장은 “우리 모두 각자의 자리에서 철저한 프로의식을 갖고 책임감 있게 맡은 바 임무에 충실하며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할 때 김포교육의 지향점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며 김포에 대한 자긍심을 기르기 위한 교육을 강조했다. 김포교육지원청에서 올해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교육활동을 살펴본다.

△혁신교육의 선도 교육청으로 거듭나다

교육지원청 혁신학교추진지원단은 유·초·중·고 교원들과 학부모들의 경기혁신교육의 이해 및 혁신학교 마인드 확산을 위한 대상별 연수, 워크숍, 공개수업, 혁신학교 탐방을 실시하고 있다.

혁신학교추진지원단은 지난 4월 혁신학교, 혁신학교예비지정교 추천을 위한 컨설팅, 혁신학교운영에 대한 학교장, 교감, 교사 대상별 연수를 실시했고, 이달부터 관내 혁신학교인 학운초를 시작으로 제2회 혁신학교 사례나눔 워크숍을 계획하고 있다.

김문수 교육장은 지난 4월19일 창의지성교육을 위한 배움중심 수업혁신 워크숍에 참석해 “즐겁게 배우고 꿈을 키우는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학습자 배움 중심의 수업문화가 정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진지원단은 유·초·중·고 학교장을 대상으로 ‘5대혁신 정착을 위한 행복한 학교만들기’워크숍과 분임토의, 유·초·중·고 교원대상 창의지성교육을 위한 배움중심수업 및 서술형, 논술형 평가에 대한 워크숍을 실시했다.

△중학교 기초학력 멘토링제로 배움 소외 예방

김포교육지원청은 최저수준의 기초학력을 보장하고 학습 소외자 없는 함께하는 교실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단위학교 기초학력 멘토링제를 지원하고 있다.

기초학력 멘토링제는 학교교육과정 안에서 협력 수업과 개별 지도를 병행 지원해 학습 소외자가 학교부적응으로 발전하지 못하도록 예방하는 프로그램으로, 심리·정서적으로 민감하고 생활지도의 어려움이 특히 많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우선 시행하고 있다.

현재 13개의 중학교에서 대학생, 퇴직교원, 학부모 등 학교장 재량으로 멘토를 선정해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 2회 개별집중 지도를 하고 있다.

멘토들에게는 식사비, 교통비 등 월 20만원 정도의 실비가 지원되고, 100여명의 멘토 학생들이 참여한다. 또한 3개의 중학교를 기초학력 자율경영학교로 선정하고 4천200만원을 지원해 배움 소외 예방 수업의 선도적 역할을 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학교에서는 별도 예산 지원없이 선후배, 대학생, 동급생 간의 멘토링제를 운영하기도 한다.

현재 김포시 18개 중학교에서 500여명의 학생들이 멘토 또는 멘티가 돼 기초학력 멘토링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선생님들도 공부한다. ‘연모 수요스터디’

김포교육지원청에서는 매달 2번 수요일 방과후에 관내 선생님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교육과정, 수업, 평가에 대해 함께 공부하고 논의하는 스터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지난해에 중등학교 연구부장들이 모여 수업과 평가 방법에 대해 함께 연구하던 모임(연모)을 올해 희망 교원으로 확대해 일정한 주제를 놓고 함께 공부하는 상시 스터디 모임으로 발전시킨 것이다. 이날은 각 학교에서 희망하는 교사들이 자율적으로 스터디에 참여한다.

지난 4월부터 1차 성취평가제, 2차 창의지성교육과 배움중심수업 개념 바로 알기, 3차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 어떻게 구현할까 등 교사들에게 당면한 수업의 주요 이슈를 가지고 사례 중심으로 토의·토론을 벌여왔다.

앞으로도 ‘연모’ 스터디는 ‘서술형·논술형평가 문항 컨설팅’을 비롯해 ‘창의적 수업 사례’, ‘학습소외자를 예방하는 교육과정 재구성’ 등 교원들의 수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내용을 중심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교육청은 이를 통해 학교 단위에서도 교사들이 중심이 돼 자기연찬을 하는 학습공동체가 활성화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테마 체험학습장벨트화 운영

김포교육지원청은 테마 체험학습장 조성, 운영을 통해 창의인성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예절체험(신곡초), 천체체험(석정초), 식생활문화체험(풍무초), 전통체험(통진초), 생태체험(월곶초, 김포대명초), 창의성체험(양도중)의 학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석정초등학교의 천체체험학습장, 풍무초등학교의 식생활문화체험학습장, 월곶초등학교의 생태체험학습장, 양도중학교의 창의성체험학습장은 토요체험학습장으로도 운영하고 있다. 2012학년도 주5일수업제 전면 자율시행에 따라 체험학습장 우수 사례를 발굴·일반화하고 인적네트워크 구축 및 지원했으며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테마체험학습장 벨트화 운영은 현장 체험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교육 수요자의 다양한 교육 욕구 충족 및 주 5일 수업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교육 내실화에 기여하고 있다.

△교육기부사이트 운영

김포교육지원청은 창의·체험·인성 희망벨트 구성 운영을 위해 교육기부사이트(http://give.gpoe.kr/)를 개설 운영하고 있다.

교육기부는 개인과 교육기과나, 공공기관 등이 보유한 인적 물적 자원을 대가없이 교육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으로 이 사이트에 접속하면 각종 교육콘텐츠와 교육시설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무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김포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의 소질과 재능 신장은 물론,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 핵심역량을 키우기 위한 여건 조성을 위해 민·관·학 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접속 편의를 위해 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gpoe.kr/) 교육기부바로가기 배너도 만들었다.

교육청은 교육기부사이트 운영으로 배려와 나눔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풍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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