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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수도권 성장관리' 분야별 기본 구상

경기도가 25일 확정한 수도권 성장관리 기본구상은 '선계획, 후개발'이라는 원칙아래 도 전역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개발한다는 내용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압력으로 개발이 불가피하다면 사전에 계획을 수립한 뒤이에 부합하지 않는 개발은 철저히 막아 난개발을 방지하겠다는 것.
이와 함께 국민소득 2만달러 시대에 맞는 쾌적한 생활환경, 교통여건 등을 조성해 나가겠다는 복안도 담고 있다.
수도권 성장관리 기본구상의 분야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공간구조 개편
도 공간을 그동안 서울 일극집중형에서 6개 성장축으로 이뤄진 다핵분산형으로 개편, 각 축을 지역 특성에 맞게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6개 성장축은 ▲서해안 남부축(서해안 고속도로축) ▲서해안 북부축(경의축) ▲내륙 남부축(경부고속도로축) ▲내륙 북부축(경원축) ▲경기 서남부 환상축 ▲경기 서북부 환상축 등이다.
서해안 남부축은 광명.화성 남양.평택항 배후지역이, 서해안 북부축은 고양.파주.문산지역이, 내륙 남부축은 성남.수원.평택 지역이, 내륙 북부축은 남양주, 양주.의정부, 동두천.포천.연천이 거점도시가 된다.
또 서남부 환상축은 시흥.안산, 수원, 용인, 이천.여주, 서북부 환상축은 김포,파주, 의정부.양주가 거점도시가 돼 지역 특성에 맞게 자족기능을 갖춘 벤처 집적지,유통중심지 등으로 개발, 육성된다.
◇주택수요 관리와 공급
국민소득 2만달러 시대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는 2020년께 수도권내 추가 택지수요가 1억231만평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이중 도내에서 6천396만평의 택지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도는 각 성장축별로 분당 규모의 신도시 20개를 건설한다는 복안을 갖고 있다.
특히 이 가운데 이미 개발이 진행되고 있거나 개발압력이 높아진 13곳을 우선신도시로 개발 추진하다는 구상이다.
우선 개발 신도시 지역은 ▲ 광명 일직.가학(378만평, 인구 15만명) ▲남양주 별내.지금(630만평, 25만명) ▲성남 둔전(202만평.8만명) ▲고양 대장(403만평.16만명) ▲평택 신대(756만평.30만명) ▲수원 이의(529만평.21만명) ▲화성 남양(882만평35만명) ▲양주 주내(630만평.25만명) ▲파주 운정.교하(353만평.14만명) ▲평택포승(555만평.22만명)▲김포 운양.장기.양촌(480만평.21만명) ▲파주 문산(277만평.11만명) ▲동두천 상패(202만평.8만명) 등이다.
◇교통인프라 확충
도는 각 축별 거점도시 및 신도시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서해안 철도,제2공항철도, 남북철도 복원 등 철도망을 대폭 확충하기로 했다.
특히 동.서.남.북 각 축을 연결하는 X자형 광역급행전철망을 구축하고 기존 국철노선의 복선 전철화 및 급행화(시속 50㎞이상)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각 지역을 연결하는 격자형 도로망을 구축하고 서울로 이어지는 22개 노선에 광역급행버스(BRT)를 신설하되 11개 노선에는 자동차 전용도로를 설치하기로 했다.
이같은 교통망 구축사업비는 대규모 신도시 개발이익금 및 민자유치 등을 통해 충당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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