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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계, 연말연시 내수 진작 위해 총력…"모임은 계획대로, 선물은 지역특산품으로"

대한상의, 전국 73개 상공회의소 등에 긴급 공문

 

탄핵 정국 등으로 경제 불확실성이 커진 가운데 경제계가 연말연시 내수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각종 모임·행사를 예정대로 진행하고, 지역 특산물 구매를 장려하는 등 침체된 소비심리 회복에 나선 것이다.

 

대한상공회의소(이하 대한상의)는 전국 73개 상공회의소와 서울 소재 25개 구상공회에 긴급 공문을 발송해 내수시장 활성화를 위한 공동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25일 밝혔다.

 

대한상의는 “최근 소비심리가 위축되며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며 “연말연시 모임·행사를 적극 개최하고 지역 특산물 구매를 확대하는 등 회원사와 임직원의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대한상의는 연말연시 주요 경제인 행사를 예정대로 진행하고 신년인사회를 연초에 집중 개최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내년 1월 3일 대한상의 주최로 정·재계, 노동계 등 각계 인사 400여 명이 참석하는 경제계 신년인사회가 열린다.

 

지난 19일 여수상의가 개최한 ‘제1회 여수 경제인의 날’ 행사도 지역 경제인 2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진행됐다. 행사에서는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한 상공인을 표창하고 신기업가정신 선포식을 열었다.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임직원들에게 ‘내수살리기 쿠폰’을 지급하며 소비를 독려했다. 또한 임직원들과 골목상권을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등 직접적인 내수 활성화 활동에 나섰다.

 

대한상의는 임직원의 잔여 연차 사용, 국내 겨울 휴가 보내기, 지역 특산물 구매, 온누리상품권 지급 등을 적극 독려하고 있다. LG그룹을 비롯한 대기업들도 크리스마스를 전후로 권장 휴가 기간을 설정하며 소비 진작에 동참하고 있다.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역시 회원사에 연말연시 모임·행사와 임직원 잔여 연차 사용을 권장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이와 함께 비품·소모품 선구매, 협력사 대금 조기 지급 등 다양한 내수 지원 방안을 제안했다.

 

올해 3분기 소매판매액지수가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하며 10분기 연속 하락세를 기록한 가운데, 경제계는 내수 활성화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12월 첫째 주 전국 신용카드 이용 금액이 전주 대비 26% 급감한 점도 위기감을 더했다.

 

박 부회장은 “내수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전 국민의 아이디어를 모아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내수 살리기 캠페인을 단발성 이벤트에 그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경제계가 연말연시를 계기로 내수 진작에 앞장서며 어려운 시기를 돌파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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