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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역무원이 꼽는 '꼴볼견 승객'

"내야할 돈을 안내는 승객이 가장 밉다"
인천지하철공사가 13일 인천 22개 지하철역 역무원 200여명의 체험을 바탕으로 '손님이 직원에게 폭언, 폭행하고 공공질서를 위배하는 사례'를 소개했다.
역무원들이 싫어하는 첫번째 유형은 초과운임 징수 시 동전을 매표 창구로 던지고 가 버리거나 초과 운임을 못 주겠다고 떼 쓰는 손님이다.
반대로 1천400원짜리 표를 샀지만 기본 구간만 이용했다는 이유로 화를 내며 잔액 환불을 요구하기도 한다.
1회용 보통권의 경우 승객이 요금을 더 냈더라도 행정관리규정에 따라 잔액 환불은 불가능하다.
두번째 꼴불견 승객은 우대권 교부 시 신분증을 보여달라고 하면 화를 내면서 "나를 믿지 못하느냐", "매일 지나가는 데 왜 얼굴을 기억 못하느냐"며 폭언을 하거나 무시하는 말을 하는 경우다.
술취한 승객도 꼴볼견 사례에 꼽힌다.
이 밖에 학생과 군인의 경우 돈이 없어 다음에 갚을 테니 표를 달라고 부탁한 뒤 갚지 않는 것도 꼴불견에 속했다.
또 열차 내 잡상인들과 열차 내 의자 위에서 자는 손님, 승강장에 침 뱉는 손님도 싫어하는 승객 유형이다.
한때 문제가 됐던 지하철 내 애완 동물 동반에 대해 "휴대 용기에 넣어야만 열차를 탈 수 있다"고 애완동물을 데려 온 승객에게 얘기하지만 오히려 "왜 안돼냐"며 직원에게 시비를 걸고 화를 내는 승객도 여기에 속한다.
인천 지하철공사 관리사무소 관계자는 "대부분의 승객들은 지하철 내 질서를 지켜주지만 일부 손님들은 가끔 직원들에게 폭언, 폭행하는 사례가 있어 역무원들이 속상해 한다"며 "다른 승객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손님들이 공공질서를 잘 지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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