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팔달구 행궁로의 독립서점 ‘산아래 詩 다시공방’이 오는 18일 오후 5시 여행 화가이자 수필가 이해균 작가를 초청한 북토크를 연다. ‘산아래 詩 누리기’ 여섯 번째 행사로 마련된 이번 북토크의 주제는 신작 에세이 '호주머니 속의 시처럼'이다. 박은선 시인이 사회를 맡고 성명순·우영식·조경식·이명희 시인이 시 낭송과 시조창으로 참여해 문학적 분위기를 더한다. 이해균 작가는 1954년 경북 상주 출생으로, 1978년 수원에 정착했다. 그는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회화과를 졸업한 뒤 20회가 넘는 개인전과 200여 회의 단체전을 이어온 중견 화가다. 2001년 인도 배낭여행을 시작으로 인도차이나, 중남미, 아프리카, 중앙아시아, 지중해, 중동 등지로 20여 년간 여행하며 스케치북을 채워왔다. 스리나가르·라다크의 레·바이칼호·사마르칸트·카일라스·파미르 고원 등 원초적인 자연 속에서 그린 풍경들은 그의 작업세계의 근원이 됐다.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경기도미술관 등 주요 미술관에 그의 작품이 소장되어 있으며 최근 경기도미술대전 초대작가로 활동 중이다. 신작 에세이 '호주머니 속의 시처럼'은 그가 여행지에서 포착한 물빛과 골목, 오래된 집, 시장 등을 수채화와 짧
경기문화재단이 2025년 경기예술지원 2차 공모 ‘생애첫예술활동지원’ 시각예술 분야에 선정된 류혜두 작가의 개인전 '사랑의 원형적 맥락'을 오는 18일 개막한다. 올해 첫 도입된 ‘공간지정지원 트랙’은 최종 선정 작가에게 경기도미술관 프로젝트갤러리에서 신작 발표 기회를 제공하는 협력 사업이다. 경기도미술관은 실험성과 동시대 담론을 확장하는 신진 작가 발굴에 주력해 왔으며 프로젝트갤러리는 이러한 성격에 부합하는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 공간은 기존에 창작 및 발표 공모 선정 이력이 없는 예술인의 데뷔 무대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올해는 강지율, 류혜두 두 명의 작가가 선정돼 10월 21일부터 12월 7일까지 릴레이 전시를 선보인다. 류혜두 작가의 '사랑의 원형적 맥락'은 감정을 넘어 인간의 존재를 변화시키는 ‘사랑’의 본질을 탐구하는 전시다. 삶을 무너뜨리면서도 구원하는 사랑의 이율배반적 힘을 통해 인간의 근원적 원리를 해석하고, 그 안에서 순수한 답을 찾으려는 작가의 탐색을 담았다. 류혜두 작가는 설명하기 어려운 개념을 사유하려는 갈망에서 출발해, 역설적 준물리 공식과 시각적 언어로 사유의 과정을 풀어낸다. 이를 칠판 연구 드로잉, 영상 그래
◇ 조연으로 살아가는 용기 / 이학준 / 사유와공감 / 212쪽 / 1만 6800원 아프가니스탄 종군 기자, 한국 최초의 인터넷영화 감독, 밀항선 다큐 감독을 거쳐 현재 영국 옥스퍼드대학교에서 드라마를 집필 중인 이학준 작가가 에세이 '조연으로 살아가는 용기'를 출간했다. 극한의 현장을 누비던 기자에서 세계 명문대의 드라마 작가로 이어지는 독특한 이력을 가진 그는 이번 책에서 스포트라이트 밖에서 묵묵히 살아온 자신의 삶을 차분하게 기록했다. 책은 저널리스트, 다큐멘터리 감독, 방송국 PD, 대학 교수, 작가 등 다양한 직업을 거치며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인생을 조연으로 살아가는 태도’에 대해 말한다. 작가는 책임과 공동체를 중심에 두고 살아온 자신의 삶을 바탕으로, 화려함보다 ‘나를 지탱하는 의미’를 찾는 법, 실패와 방황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법을 독자에게 전한다. 아울러 등대처럼 조용히 주변을 비추는 역할이야말로 삶을 움직이는 힘이 된다고 강조하며, 청년 세대와 중년들에게 잔잔한 위로와 실질적 용기를 건넨다. 작가의 이력은 화려하지만 그 속에는 겹겹이 쌓인 실패와 좌절, 불안의 시간이 있었다. 이에 그는 “주연이 아니면 어떤가? 조연의 미덕을 깨달았
경기아트센터가 11월 17일 오후 7시 30분 대한민국 최정상급 발레 무용수들이 무대에 오르는 ‘2025 발레 판타지아 : Ballet Fantasia’를 대극장에서 개최한다. 이번 공연은 도민에게 수준 높은 발레 관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전통 발레 레퍼토리에 영상과 미디어아트를 결합한 융복합형으로 제작됐다. 또 클래식 발레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면서도 시각적 완성도를 높인 새로운 무대 형식이 특징이다. ‘발레 판타지아 2025’에는 국립발레단, 유니버설발레단, 광주시립발레단, 홍콩국립발레단 등 국내외 무대에서 활약 중인 무용수들이 참여한다. 공연은 ‘탈리스만’, ‘에스메랄다’, ‘세헤라자데’, ‘돈키호테’, ‘고팍’, ‘해적’ 등 세계 발레 명작의 하이라이트로 구성되며 파드되(2인무)와 솔로(1인무)를 중심으로 각 작품의 서사와 색채를 영상 연출과 함께 선보인다. 관객 참여형 커튼콜 이벤트도 마련돼 무용수와 관객이 직접 교감하는 시간으로 이어져 어린이부터 발레 애호가까지 폭넓은 관객층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연으로 꾸며진다. 공연은 5세 이상 관람 가능, 관람료는 R석 3만 원, S석 2만 원이다. 예매는 경기아트센터 누리집과 놀티켓에서 가능하다. 경기아트센
달을 보며 빌었던 수많은 소원은 어디에 있는가. 박광태 작가는 그 질문에서 출발해 소원이 욕망으로 변해 땅 위를 굴러다니는 현실의 풍경을 이번 전시에 담았다. 그는 일상에서 마주한 욕망의 조각을 주워 다시 바라보고, 그것이 달빛 아래 소원으로 되돌아가는 순간을 탐색한다. 전시는 욕망과 소원, 기억과 반성의 경계에서 스스로에게 묻는 작업이다. 전시의 첫 장면은 눕혀놓은 ‘문’이다. 관객은 문을 지나가는 존재가 아니라, 문을 다시 바라보는 위치에 놓인다. 박 작가는 “문이라고 하는 것은 세워놓고 지나다니는데 문이 안 보인다”며 “그걸 눕혀놓고 어딘가로 들어가는 의식 같은 느낌을 생각해보자고 했다”고 말했다. 고제 목재, 벽돌, 시멘트, 쇠 파이프를 함께 배치한 방식에 대해서는 “시간과 공간, 부딪힘과 조화를 이야기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이어 전시장 한편을 가득 채운 ‘흔들리는 나뭇잎에서 바람의 얼굴을 보다’는 H빔과 흙더미가 마치 땅따먹기처럼 놓여져 있다. 박 작가는 “H빔은 현대, 산업, 아파트, 욕망이 많은 나라 같은 느낌이다”라고 설명하며, 작품 한쪽에 놓인 작은 흙더미를 “진 패자의 얼굴 같은 모습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바람의 실체를 본 적은
경기콘텐츠진흥원(이하 경콘진)이 ‘경기인디시네마 프로슈머 크라우드펀딩’ 사업 첫 회차에서 선정작 3편이 모두 목표 금액을 달성하며 펀딩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사업은 도민이 독립영화 제작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모델을 만들기 위해 마련된 시범 프로그램이다. 공모와 심사를 통해 다큐멘터리 ‘청년정치백서–쇼미더저스티스’(이일하 감독), ‘바람이 전하는 말’(양희 감독), 극영화 ‘만남의 집’(차정윤 감독) 등 총 3편이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세 작품은 국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에서 10월 한 달간 후원 캠페인을 진행, 모두 목표 금액을 초과 달성했다. 특히 양희 감독의 ‘바람이 전하는 말’은 목표액의 250%를 기록하며 약 1000만 원을 모았고 ‘만남의 집’과 ‘청년정치백서–쇼미더저스티스’는 각각 112%, 110%를 달성했다. 총 232명의 후원자가 참여해 약 2000만 원의 후원금이 모였다. 경콘진은 이번 성과가 도민 참여형 독립영화 제작·유통 구조의 실현 가능성을 확인한 계기라고 평가했다. 펀딩 성공작에는 최대 250만 원의 성공보상금이 지원되며 시사회 개최와 관객 리워드 제작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경콘진은 이번 성과를 기반으로 지역 기반
가을빛이 깊어지는 11월,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이 가족 관람객을 위한 특별한 음악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경기문화재단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이 오는 15일부터 29일까지 3주간 토요일마다 음악 공연 ‘가을빛 선율, 마음을 잇다’를 운영한다. 내년 개관 10주년을 앞둔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은 경기 북부 지역의 대표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이번 프로그램은 다양한 연령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연으로 구성됐다. 11월 15일 ‘꼬마 장승 가출기’(국악), 22일 ‘그날의 노래’(클래식), 29일 ‘Hope & Joy’(클래식)까지 총 세 차례 마련된다. 첫 공연 ‘꼬마 장승 가출기’는 경기아트센터 경기국악원과 협업한 국악 뮤지컬이다. 가출한 꼬마 장승이 집지킴이 신들과 장승, 솟대들을 만나며 펼치는 모험담을 국악과 함께 풀어낸다. 22일 공연 ‘그날의 노래’는 동두천음악협회와 함께 준비한 클래식 프로그램이다. 클래식 앙상블과 성악, 스토리텔링을 결합해 아리랑 랩소디부터 디즈니 메들리까지 다양한 레퍼토리를 들려준다. 11월 29일에는 장애인예술단 클래식 콘서트 ‘Hope & Joy’가 마지막 무대를 장식한다. 장애를 넘어선 예술적 열정을 전하는 공연
수원문화재단이 12월 24일과 25일 수원SK아트리움 대공연장에서 발레 ‘호두까기 인형’을 선보인다. ‘호두까기 인형’은 E.T.A. 호프만의 동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으로, ‘백조의 호수’, ‘잠자는 숲 속의 미녀’와 함께 차이콥스키의 3대 발레로 꼽힌다. 이번 공연은 소녀 마리가 호두까기 인형과 함께 떠나는 환상적 모험을 담은 이야기로, 수원SK아트리움 상주단체인 정형일 발레 크리에이티브가 새로운 해석과 무대로 풀어낸다. 이번 공연의 주요 감상 포인트는 호두까기 인형과 생쥐 왕의 전투 장면, 눈송이 요정들의 왈츠, 과자나라에서 펼쳐지는 각국 전통 춤, 그리고 차이콥스키 선율 위에서 펼쳐지는 클라라와 왕자의 무대다. 아름다운 음악과 무용수들의 몸짓, 화려한 무대 연출이 어우러져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한층 더 풍성하게 만들 예정이다. 공연은 12월 24일 오후 7시 30분, 25일 오후 2시와 5시 총 3회 진행된다. 티켓은 13일 오후 2시부터 수원SK아트리움 홈페이지와 NOL티켓에서 예매할 수 있다. R석 5만 원, S석 3만 원, A석 1만 5000원이며 수원시민, 새빛톡톡, 아트리움 카카오톡 친구, 임산부, 다자녀 가족 등에게 다양한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브로드웨이의 망령이 전하는 유쾌한 위로, 뮤지컬 ‘#0528’이 프리뷰 공연을 마치고 본격적인 초연 무대에 올랐다. 중국에서 먼저 흥행한 이 작품은 ‘접변’으로 화제를 모았던 제작사 포커스테이지의 두 번째 라이선스 무대로, 현실과 환상이 뒤섞인 독특한 감성을 선보인다. 이야기는 귀신이 산다는 소문이 도는 아파트 528호에서 시작된다. 오디션을 앞둔 뮤지컬 배우 지망생 ‘에기’가 이사 오면서 13년 전 화재로 세상을 떠난 브로드웨이 배우 ‘도리스’와 ‘브랜든’ 두 유령과의 동거가 펼쳐진다. 처음엔 거주권을 두고 다투지만 에기의 오디션 합격이라는 목표를 위해 함께 뭉친다. 인간과 유령의 관계라는 기묘한 설정 속에서 세 캐릭터는 각자의 상처와 후회를 웃음으로 녹여낸다. ‘#0528’은 무겁고 어두운 소재를 가볍고 유머러스하게 풀어낸다. 화재 사고, 미련과 죄책감, 이루지 못한 꿈 같은 비극적 배경을 지녔지만 전개는 무겁지 않다. 등장인물들은 슬픔을 감춘 채 농담을 주고받고, 관객은 그 속에서 슬픔과 희망을 함께 발견한다. 웃음 뒤에 드러나는 진심이 오히려 깊은 울림을 남긴다. 극이 후반으로 갈수록 세 사람은 서로에게 조금씩 스며든다. 처음엔 낯선 동거로 충돌하지만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그래픽노블 전문 출판사 우리나비가 주최하는 전시 ‘만화, 숭고한 삶의 여정’을 오는 29일까지 한국만화박물관 1층 로비 갤러리에서 개최한다. 우리나비는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입주한 웹툰 특화 1인 창조기업으로, 인문학적 시선에서 만화를 탐구하는 그래픽노블을 꾸준히 선보여온 출판사다. 이번 전시는 ‘만화가 인간의 삶과 감정을 탐구하는 예술’임을 관객과 공유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전시에는 박건웅, 우영, 박주현 등 우리나비를 대표하는 3인의 작가가 참여했다. 박건웅의 SF 그래픽노블 ‘낙원’은 출간과 동시에 프랑스어 판권 수출 계약을 체결하며 해외 시장에서 주목받았고다. 또 우영의 ‘많이 좋아졌네요’는 2025 서울국제도서전에서 ‘한국에서 가장 재미있는 책’으로 선정됐으며 박주현의 ‘그레그 이야기; 눈물의 출처’는 ‘2025 문학나눔 도서’에 이름을 올리며 작품성과 대중성을 모두 인정받았다. 세 작품은 모두 ‘보호자’의 시간과 자리를 공통된 주제로 삼는다. 삶과 죽음, 상실과 재해 속에서 남겨진 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존엄과 회복을 되짚는다. 전시 공간은 만화 속 장면을 입체적으로 재구성해 관람객이 작품의 감정선을 직접 체험하도록 꾸며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