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 경기본부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함께 쌀 소비 촉진 캠페인을 전개하며, 농가와 지역 사회의 상생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에 나섰다. 12일 NH농협은행 경기본부(본부장 김성록)는 경기도 수원시 이의동에 위치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경과원)을 찾아 쌀 소비 촉진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쌀값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돕고, 건강한 먹거리 소비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정남 NH농협은행 경기부본부 부본부장을 비롯한 경기본부와 광교중앙금융센터 직원들은 경과원 노조(위원장 권혁규)와 함께 경기미(米)로 만든 백설기를 경과원 임직원에게 직접 전달하며 지역농산물 소비에 대한 공감대를 나눴다. 경과원은 창업, 기술개발, 수출, 투자 등 경기도 중소기업 전주기 지원을 통해 지역 산업 생태계를 이끄는 핵심 기관으로, 이번 행사에 임직원이 적극 참여해 지역경제와 농업 상생의 메시지를 공유했다. 박정남 경기부본부장은 “쌀 소비 촉진에 힘을 보태주신 김현곤 경과원장과 임직원분들께 감사드린다”며 “농협은행은 지역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중소기업 성장을 위한 금융 지원도 함께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농협은행은 국내 유일의 농업
내수 침체 속에서도 이마트가 깜짝 실적을 거두며 유통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본업 경쟁력 강화를 주문한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의 ‘실용 경영’ 기조 아래, 가격 인하와 상품력 강화에 집중한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이마트는 12일 공시를 통해 2025년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593억 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무려 238.2% 증가한 수치로, 1분기 기준으로는 2017년 이후 8년 만의 최대 실적이다. 분기 전체로 보면 2018년 3분기 이후 26개 분기 만에 최고다. 매출은 7조 218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836억 원으로 184.6% 급증했다. 별도 기준으로도 이마트의 실적은 크게 개선됐다. 매출은 4조 6258억 원, 영업이익은 1333억 원으로 각각 10.1%, 43.1% 늘었다. 별도 영업이익 기준으로는 2018년 이후 1분기 최대 실적이다. 지난해 7월 합병한 슈퍼마켓 자회사 이마트에브리데이의 실적(매출 3564억 원, 영업이익 55억 원)이 반영된 효과도 있다. 핵심 사업부인 할인점 부문은 8162억 원의 매출과 778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부건설이 협력업체 모집을 통해 협력사와의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을 도모한다. 동부건설은 오는 6월 12일까지 한 달간 2025년 협력업체 모집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모집 분야는 토목, 건축, 기전, 가설재, 기계설비, 전기통신, 장비 등으로, 자격 요건은 ▲면허취득 및 사업개시 경과 3년 이상 ▲신용등급 B0 이상 ▲현금흐름등급 C-이상 ▲안전관리등급 이크레더블 SH6 또는 나이스디앤비 S6 이상이다. 선정 심사는 서류심사, 실사 등의 절차를 거쳐 진행하며 경영현황, 재무현황, 시공능력 등 자체 기준에 따라 평가한다. ISO9001/14001 및 KOSHA18001 인증, ESG 평가등급과 함께 동부건설의 동반성장 프로그램 참여 여부 등에 따라 해당 업체에 가점이 주어진다. 접수는 이크레더블 또는 나이스디앤비에서 평가받은 신용평가서와 함께 협력사 등록 신청서를 동부건설 전자조달 시스템에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동부건설 홈페이지 모집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심사 기간은 8월까지로 선정 결과는 9월 중 동부건설 전자조달 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부건설은 협력사 경영 및 ESG 컨설팅, 우수 협력사 포상 및 교육 지원 등 다양한 협력사
건설업계 체감경기가 지난달 소폭 개선됐지만, 여전히 침체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경기 회복 기대감보다는 부진이 장기화되고 있다는 우려가 더 크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12일 “4월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가 전월 대비 6.7포인트(p) 상승한 74.8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CBSI는 건설사들이 체감하는 건설 경기 상황을 수치화한 지표로, 기준선인 100을 밑돌면 경기 전망을 부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뜻이다. 이번 지수는 전월(68.1)보다 올랐지만, 기준선을 한참 밑도는 70대 수준에 머물러 있어, 시장 전체 분위기는 여전히 ‘한겨울’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지혜 건산연 연구위원은 “3월에 비해 체감 경기는 다소 개선됐지만, 부정적 응답이 여전히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며 “건설경기 침체가 지속되는 양상”이라고 진단했다. 세부 지표들도 대부분 상승세를 보였지만, 절대 수준은 낮은 편이다. 공사기성지수가 85.0으로 12.0p 상승하며 가장 큰 폭으로 개선됐고, 신규수주지수(71.1, 10.4p), 수주잔고지수(80.4, 10.4p), 자재수급지수(93.5, 9.4p), 공사대수금지수(85.1, 9.0p), 자금조달지수(76.5, 6.3p)
고용노동부 경기지청, 안전보건공단 경기지역본부,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가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공동 캠페인을 실시하며, 산업현장과 가정을 잇는 생활밀착형 안전 활동을 전개했다. 12일 고용노동부 경기지청(지청장 오기환)은 지난 10일 안전보건공단 경기지역본부(본부장 송석진), 현대자동차(주) 남양연구소와 함께 ‘산업재해 예방 및 안전문화 확산 캠페인’을 남양연구소 패밀리데이 행사장에서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안전한 일터, 모두의 행복’을 슬로건으로 내세워, 사업장 근로자뿐 아니라 가족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현장에는 안전문화 홍보 부스와 함께 가족 포스터 공모전 전시·시상식, 안전체험관 운영 등 체험형 프로그램이 함께 운영돼 안전의식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오기환 고용노동부 경기지청장은 “현대차 및 협력사 근로자 가족이 함께 참여한 캠페인을 통해 안전의 가치가 더 널리 퍼질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일상생활 속에서 산업안전이 자연스럽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송석진 안전보건공단 경기지역본부장도 “작년과 같은 안타까운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가족이 함께하는 이번 캠
현대건설이 압구정 현대의 정체성을 이어가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압구정 현대아파트는 1975년 착공 이후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아파트로 자리매김하며 고급 주거단지의 대명사로 여겨져 왔다. 5층 아파트가 주를 이루던 1970년대, 현대건설은 획기적인 설계와 첨단 시공기술, 선진공법을 집약해 한강변 15층 높이에 대단지 스카이라인을 그려냈다. 세대원의 생활양식을 반영한 세련되고 독특한 평면구조, 마당을 연상케 하는 탁 트인 발코니, 단지 내 쾌적한 녹지 공간, 제3한강교와 인접한 최고의 교통 입지를 바탕으로 압구정 현대아파트는 기존 주거단지의 패러다임을 뒤집으며 본격적으로 아파트 시대의 포문을 열었다. 지난 50여 년간 주거문화의 트렌드와 ‘잘 사는 것’의 기준이 끊임없이 변화해왔음에도 압구정 현대아파트는 고유한 삶의 철학과 생활의 가치를 유지하며 대한민국의 상징적 주거단지로 명맥을 이어왔다. 현대건설은 압구정 현대아파트만의 대체 불가능한 역사와 자산을 계승하고자 지난 2월 ‘압구정 현대(압구정 現代)’, ‘압구정 현대아파트(압구정 現代아파트)’ 등 총 4건의 상표권을 출원하고 우선심사를 진행해왔다. 지난달 특허청으로부터 기등록 상표와의 유사성에 대한 보정
한국 수출에 다시 경고등이 켜졌다. 5월 초순 수출이 미국의 관세 조치와 연휴 영향 등으로 전년 대비 24% 가까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도체를 제외한 거의 모든 주요 수출 품목이 줄줄이 부진했고, 한국의 최대 수출 시장인 미국과 중국으로의 수출도 20% 이상 줄었다. 관세청이 12일 발표한 ‘5월 1~10일 수출입 현황(잠정)’에 따르면 이 기간 수출액은 128억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8% 감소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월 초순 기준 수출이 29% 급감했던 2020년 10월 이후 4년 7개월 만에 가장 큰 폭의 감소다. 수출 감소의 원인으로는 미국발(發) 품목별 관세 여파와 조업일수 축소가 동시에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올해 5월 초순의 조업일수는 5일로, 지난해 같은 기간(6.5일)보다 1.5일 적었다. 조업일수를 감안한 일평균 수출액은 25억 7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 감소했다. 수출 품목별로는 주요 10대 품목 중 반도체(14.0%)만 유일하게 증가했다. 미국은 아직 반도체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지 않고 있다. 반면, 자동차는 미국의 품목별 관세 영향으로 수출액이 11억 2200만 달러에 그치며 전년 대비 23.
“여야도, 이념도 중요하지 않다.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인물이 대통령이 돼야 한다.” 대선을 앞두고 중소기업계가 정치권에 경제 회복을 향한 절박한 메시지를 보냈다. 특히 ‘제조업 부흥’을 차기 정부 최우선 과제로 제시하며, 노동규제 개선과 실효성 있는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12일 서울 여의도 본회관에서 ‘차기정부 중소기업 정책방향 대토론회’를 개최하고, 현장 기업인들의 목소리를 전달했다. 제조 중소기업, 소상공인, 벤처기업 대표 등 참석자들은 “대기업 중심 정책은 한계에 도달했다”며 “한국경제의 체질을 중소기업 중심으로 재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기중앙회가 최근 발표한 ‘2025년 5월 중소기업 경기전망조사’에 따르면, 업황전망지수(SBHI)는 75.7로 전년보다 3.5포인트 하락했다. 경기 위축이 계속되는 가운데, 기업인들의 체감 경기는 갈수록 냉각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과 양극화 해소를 위해선 제조업 경쟁력 회복이 필수”라며 “중소기업이 주도하는 성장 패러다임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차기 대통령에게 기대하는 역량으로도 ‘경제성장 견인 능력’이 75.7%(복수응답)로
대보그룹이 주최하는 제21회 서원밸리 자선 그린콘서트가 오는 31일 경기도 파주 서원밸리 컨트리클럽에서 열린다. 올해도 골프장을 일반에 무료 개방해 콘서트와 자선활동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글로벌 한류 축제로 진행된다. 12일 대보그룹은 대한민국 10대 명문 골프장으로 꼽히는 서원밸리 컨트리클럽에서 ‘제21회 서원밸리 자선 그린콘서트’를 오는 31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콘서트는 대보그룹과 서원밸리컨트리클럽이 공동 주최하고, 파주시, 파주상공회의소, 한국캘러웨이골프 등 여러 기관이 후원한다. 2000년 처음 시작된 그린콘서트는 기업의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는 대보그룹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이다. 일반에 개방되지 않는 골프장을 하루 동안 무료로 열어 대중이 잔디 위에서 콘서트와 다양한 행사를 즐기고, 자선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국내 유일의 골프장 콘서트다. 올해 콘서트에는 송가인, 장민호, 슈퍼주니어 유닛(이특, 신동, 최시원), 윤종신, 이홍기, 딘딘, 소향, 정동하, 손태진, 피프티피프티, 아크, 박학기, 추가열, 이븐, 박군, 오유진 등 다양한 장르의 국내외 정상급 아티스트들이 총출동해 무대를 꾸민다. 사회는 개그맨 이봉원과 방송인 장예원이 맡는다
NH농협생명 경기총국이 농작업 재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경기지역 농업인에게 안전 보호구로 구성된 ‘안전박스’ 3600세트를 기부하며 농업인 지원 활동에 나섰다. 12일 NH농협생명 경기총국은 농협 경기본부 대회의실에서 ‘농업인 농작업 재해예방 안전물품 기부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부행사는 고령화와 농기계 사용 증가로 인한 농업인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마련된 자리로, NH농협생명이 전국 단위로 진행하는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이다. 이날 전달식에는 김성록 농협은행 경기본부장, 박제봉 농협중앙회 이사(안양원예농협 조합장), 이용재 백석농협 조합장, 김찬수 농협생명 경기총국장, 홍성범 농협생명 북부사업국장 등이 참석했다. 기부된 안전물품은 작업용 우의, 고무장화, 안전장갑, 아이스조끼, 자외선차단모자, 안면보호대 등 총 6종으로 구성된 안전박스로, 총 3600세트가 경기 관내 36개 농축협 본점을 통해 농업인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김찬수 농협생명 경기총국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농작업 재해 예방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가게 되어 뜻깊다”며 “앞으로도 농업인들이 보다 안심하고 영농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