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앞바다가 한강하구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는데, 상당수가 비닐류로 오래된 쓰레기라는 주장이 나왔다. 23일 ‘한강하구쓰레기 대책마련 토론회’가 인천시의회 의원총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심원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박사는 ‘강화도 조업 중 인양 쓰레기 오염 평가’를 주제로 발제에 나섰다. 강화도 염하수로 더리미포구에서 2022년 8월·12월, 2023년 5월·10월에 본조사 4회를 실시했는데, 그물 안에는 온갖 쓰레기가 뒤섞여 있었다. 강화 조업 중 인양 쓰레기는 모든 조사에서 플라스틱류가 99.8% 이상을 차지했고 대부분 비닐류로 나타났다. 특히 풍화된 작은 비닐조각, 오래된 포장재 비닐, 마대자루 섬유 등이 다수 발견됐다. 이는 최근에 유입된 쓰레기가 아니라는 의미다. 이에 심 박사는 여러 가설을 세웠다. 이 가설은 ▲과거 한강 수계에서 버려진 쓰레기 ▲과거 마대자루에 분리 보관된 비닐 쓰레기가 한강 주변에 불법 매립·투기 ▲과거 마대자루에 분리 보관된 비닐 쓰레기가 인천·강화도해안·연안에 불법 매립·투기 등으로 하구·연안 해저 어딘가 대규모로 축적돼 있다는 것이다. 그는 “조각난 작은 비닐이 이렇게 많은 건 처음 봤다”며 “오래된 포장 비닐도 이렇게 많
인천시가 오는 25일 ‘경인전철 지하화 선도사업 제안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한다. 23일 시에 따르면 국토부가 지난 6월 발표한 우선적으로 추진할 철도 지하화 선도사업 선도 계획에 따라 경인전철 지하화 방안을 구체화했다. 이번 제안서에는 해당 방안이 담겼으며 선도사업으로 선정될 경우 내년부터 기본구상을 구체적으로 실현화할 사업화 계획을 본격 수립한다. 경인전철(온수역~인천역, 22.63㎞) 구간의 지하화는 경기도와 공동으로 추진된다. 이 중 인천시 구간은 인천역에서 부개역까지 14㎞ 구간이다. 총사업비는 약 6조 6000억 원으로, 철도 지하화에 약 3조 4000억 원, 상부 부지 개발에 약 3조 2000억 원이 소요될 예정이다. 다음달 중 국토부와 연구진을 대상으로 ‘철도 지하화 및 상부 부지 개발 사업구상’에 대한 발표와 평가가 진행되고, 12월 국토부에서 선도사업 선정 절차가 진행된다. 선도사업으로 선정될 경우, 내년 1월부터 경인전철 지하화 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이후 2028년부터 2037년까지 지하화 공사가 진행되며, 상부 부지 개발은 2030년부터 2042년까지 이뤄질 예정이다. 시는 경인전철 지하화 사업을 ‘1거점(제물포 르네상스) +
국내 유일, 역대 최대 규모의 국제치안산업 전시회가 인천에서 열린다. 인천시에 따르면 ‘2024 국제치안산업대전(KOREA POLICE WORLD EXPO 2024)’이 23일부터 26일까지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된다. 치안산업 전시회는 인천시와 경찰청이 공동 주최하고 인천관광공사와 ㈜메쎄이상이 주관하는 행사다. ‘국민을 위해, 더 안전한 사회를 위해 연대(For the People, Safer Together!)’를 부제로 ▲이동수단 및 로보틱스 ▲개인 장비 및 대테러 장비 ▲범죄 수사 및 감식 장비 ▲교통 장비 및 시스템 ▲사이버 범죄 예방 및 대응 등 총 9개 전문 전시관을 운영한다. 국민의 안전한 일상을 지키기 위한 기술이 반영된 세계 각국의 치안 및 보안 산업 관련 제품들을 선보인다. 전시회는 미래 치안 및 보안 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미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전문 비즈니스 전시회로 기획됐다. 특히 현대자동차, 한국항공우주산업, 에스앤티모티브, 엑손(AXON), 케이티(KT) 등 치안산업 대표기업과 엘마인즈, 지슨, 코콤, 엠아이케이스캔, 인섹시큐리티 등 총 205개 첨단 물리 및 정보 보안 기업 834개 부스가 운영된다. 이에 역대 최
인천을 비롯한 경주와 제주에서 분산 개최되는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의 주제 및 중점과제가 결정됐다. 23일 외교부에 따르면 강인선 2차관이 APEC 기업인 자문위원회인 ABAC 위원들과 만나 APEC 의장국 수임 준비 현황을 공유했다. 이 자리에서 내년 APEC 주제 및 중점과제가 ‘우리가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내일 : 연결·혁신·번영’이라고 밝혔다. 특히 공급망 안정화와 디지털 통상 확대, 여성·중소기업 지원을 통한 포용적 성장 도모 등 우리 기업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대외 경제 환경 조성을 위한 논의를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강 차관은 “내년 APEC 정상회의를 통해 다수의 글로벌 기업 CEO와 경영진들이 개최지인 경주를 비롯해 한국의 여러 도시를 방문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경제 현안과 비즈니스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적극 활동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2025년 APEC 의장국으로서 오는 12월 비공식고위관리회의(ISOM)를 시작으로 최종행사인 APEC 정상회의까지 약 200회 이상의 회의를 개최하게 된다. 특히 APEC 정상회의와 연계한 제3차 고위관리회의(SOM3)와 5
인천시가 노후산업단지 구조고도화의 새 판을 짠다. 23일 시에 따르면 내년에 예산을 확보해 ‘인천시 노후산업단지 구조고도화 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산업집적법이 개정되면서 산업단지 구조고도화계획 수립 권한이 시·도지사로 이양됐다. 시 주도로 20년이 경과된 산업단지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된 셈이다. 이에 인천의 노후산단 구조고도화 사업이 탄력받을 것으로 보인다. 산업단지는 일자리 창출 등 지역 발전을 견인한다. 시는 노후산단의 경쟁력을 되찾고자 다양한 사업을 벌이고 있으나, 최근 청년들이 떠나면서 활기를 잃고 있다. 게다가 산단 내 기업들은 계속 짐을 싸는 상황이다. 2021년부터 올해 7월까지 국가산단(2곳) 474곳, 일반산단(11곳) 365곳 등 모두 839곳의 기업체가 휴‧폐업한 것으로 집계됐다. 연평균 기업체 약 250곳이 잠시 가동을 중단하거나 문을 닫고 있다. 단지별로 보면 남동산단이 329곳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인천지방산단 171곳, 한국수출산단(주안·부평) 145곳, 뷰티풀파크(옛 인천검단) 115곳, 송도지식정보산단 31곳 순이었다. 하루빨리 전환점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일단 시는 내년 1억 600만 원의 예
올해 말부터 인천에서 장애인콜택시 40대가 추가로 운행을 시작한다. 23일 인천시에 따르면 장애인 콜택시 법정 운행 대수인 255대를 모두 확충했다. 장애인콜택시 중형 특장차 증차는 민선8기 유정복 시장의 공약이다. 당초 시는 내년까지 기존 215대였던 장애인콜택시를 법정 운행 대수인 255대로 늘릴 계획이었다. 하지만 1년 앞당겨 법정 운행 대수를 충족하며 유 시장의 공약도 조기 달성할 수 있게 됐다. 신규 증차 외에 노후화 문제를 겪은 기존 10대도 교체하는 성과를 거둬 모두 50대를 인천교통공사에 인계했다. 인천은 지난 2022년 장애인콜택시 보급률이 광역시 중 하위권에 속했지만 민선8기 출범 3년 만에 이를 개선하는 성과를 이루게 됐다. 다만 법정 운행 대수를 충족해도 이용자들의 불만이 쏟아졌던 긴 대기시간을 해결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인천 하루 평균 이용건수는 지역 안에서만 900건에 달한다. 이에 장애인들이 콜택시를 이용하기 위해 평균 22분을 대기해야 한다. 결국 올해 말부터 255대를 운행한다고 해도 차량 수보다 이용건수가 더 많은 것은 변하지 않는 상황이다. 시는 이동 수요에 맞춰 지속적으로 차량과 운전원을 충원하고 서비스 개선을 추진한다
주차난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인천 원도심 지역 주차장 확보에 기초자치단체장마다 나름의 소신을 갖고 적극 행정을 펼치고 있다. 부평구는 최근 학교 부설주차장 개방에 지속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 22일에는 북부교육지원청·부평고등학교와 학교 부설주차장 개방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주차장 시설개선공사를 거쳐 내년 3월 학교내 부설주차장 14면을 주민에게 개방한다. 구는 현재 6개 학교(부평남초, 부흥중, 동암중, 부평중, 청천중, 부개초)와의 협약을 통해 학교내 부설주차장 118면을 개방해 운영 중이다. 차준택 부평구청장은 “원도심 밀집지역에서 주차난으로 고통받고 있는 지역사회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부응해 준 학교장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주차장 운영에 있어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종교단체나 상가 등 일반건축물 부설주차장 개방을 통해 모두 77면을 확보해 운영 중이다. 일반주택 부설주차장 설치 지원 사업(그린파킹)을 통해서도 지난 2005년부터 올해까지 지역 내 197가구로부터 사업 신청을 받아 주차장 311면을 조성했다. 올해만도 2가구 3면 주차장 설치를 지원했으며 현재 1가구 4면이 설치 계획 중에 있다. 아파트…
인천시는 중소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2025년 인천형 환경·사회·투명(ESG)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지원계획은 지난 7월 제정된 ‘인천시 ESG 경영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기반으로 마련됐다. 시는 ‘글로벌 ESG 초일류도시 구현'이라는 비전 아래 3대 전략을 수립했다. 3대 전략은 ▲교육 사례 전파로 인식 확산 ▲중소기업 유형별 ESG 맞춤형 지원 ▲지속 성장 가능한 생태계 조성이다. ESG 경영 실무자들이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ESG 경영 인식 제고를 위한 홍보자료를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다. 또한 중소기업의 ESG 활동과 성과를 평가해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기업별 특성에 맞는 개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원데이 컨설팅과 현장 코칭을 지원하며, 평가기관에서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맞춤형 ESG 지원도 시행할 예정이다. 나아가 ESG 지원계획, 경영확산과 홍보에 관한 사항 심의를 위한 ‘ESG 정책위원회’를 구성, 지속 가능한 ESG 경영 정보 공유, 교류협력 지원 등 효율적인 협력체계 구축과 발전 방안 마련을 위해 산·학·연·관 전
해양경찰청은 이달 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 제주도에서 한국, 일본(해산보안청)의 해양오염사고 대응과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정례회의와 합동 해안방제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정례회의는 양국이 해양환경 보호의 주제를 바탕으로 ▲ 최신 해양오염사고 대응 사례 공유 ▲ 해상 위험유해물질 사고에 대비·대응 방안 ▲ 해양환경 보호와 사고대응 관련 국제협력을 논의할 목적으로 제주지방해양경찰청에서 진행된다. 서귀포 화순항 금모래해변에서는 서귀포 해양경찰서가 주관하는 해안방제 훈련에 양국 대표단이 함께 참가해 실제 상황을 재연한 훈련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각국의 방제 전략과 경험을 공유하고 향후 대규모 해양오염사고 발생을 대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김종욱 해양경찰청은 “이번 정례회의 및 방제훈련 참가를 통해 한-일 양국의 해양오염사고 대응 능력이 크게 강화될 것이다” 며 “향후 더욱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 동북아시아 해양환경 보호에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인천 = 이연수 기자 ]
인천 중구는 오는 2025년 개통 예정인 ‘제3연륙교’의 중구 대표 명칭 선정을 위한 ‘주민 선호도조사’를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구는 8월 5일부터 16일까지 ‘제3연륙교 중구 대표 명칭 공모전’을 시행, 총 643건의 명칭을 접수했다. 이어 1차 사전심사(적격 여부 확인), 2차 본심사 등을 거쳐 최종 9건을 주민 선호도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특히 제3연륙교에 대한 주민들의 높은 관심에 호응하고자 지명위원회 위원, 변호사, 교수, 교사, 지역주민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심사위원으로 위촉, 의견을 들으며 선호도조사 후보작 결정을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그 결과 공항대교, 국제대교, 영종청라국제대교, 영종청라대교, 영종하늘대교, 이음대교, 인천공항대교, 인천국제대교, 자연대교 총 9건이 조사 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공모와 시상대상은 제외됐으나, 그간 온라인(인터넷 카페 등) 등 다양한 창구를 통해 제안됐던 ‘하늘대교’ 역시 이번 조사 대상에 포함됐다. 이번 조사는 중구 구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10월 23일 오전 9시부터 11월 1일 오후 6시까지 전용 웹페이지(https://naver.me/xHgFW50M) 또는 홍보물 내 큐알(Q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