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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많이 알려야 더 많이 팔린다…소호 창업의 기술

쇼핑몰 창업에서 창업아이템 선정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마케팅 기법이라 할 수 있다.

창업아이템선정이 40%, 마케팅이 40% 정도의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마케팅이 중요하다.

하지만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은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창업예비자들은 소호형 전문 쇼핑몰의 마케팅 기법으로 광고비가 저렴한 검색엔진 등록과 검색포탈의 검색어광고(키워드광고) 등이 전부인 것처럼 여긴다.

하지만 소호형 쇼핑몰 운영자가 꼭 알아야 할 마케팅 기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인터넷 창업 지원센터 OK창업에서 말하는 ‘쇼핑몰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마케팅 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 돈 안드는 마케팅 = 주요 마케팅 방법으로는 카페마케팅과 네이버 지식인 활용, 동호회 후원 및 공동구매, 게시판 마케팅, 신문보도자료 활용 등이 있다.

카페 마케팅은 네이버나 다음에서 카페를 만들어 간접적인 쇼핑몰 마케팅을 하거나 이미 만들어진 카페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자신의 쇼핑몰을 알리는 방법이다.

쇼핑몰 창업자들은 인터넷 마케팅 지식은 부족해도 상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은 해박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 카페를 운영한다면 상품을 알리는데 효과적이다.

게시판마케팅은 관련 사이트의 게시판이나 카페 게시판에 글을 올리는 방법인데, 대부분 삭제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하지만 이메일마케팅과 달리 법적 문제와 누적된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잘만 활용한다면 많은 도움이 된다.

게시판 마케팅 활용시 주의할 점은 게시판의 분위기를 보고 어떤 것을 좋아하는 사람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게시판 활용자가 너무 뻔한 홍보를 하면 운영자는 당연히 거부감이 발생하게 되며 어렵게 등록한 게시물은 바로 삭제를 당하기 때문이다.

자신이 유아용품을 판매하는 경우라면 많은 사람이 공감하는 유머를 이용해 아이에 관한 유머를 올리고 자신의 사이트에 아이에 관한 유머 모음집을 만드는 방법을 통해 거부감을 최대한 줄여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네티즌들은 제목을 보고 클릭하기 때문에 게시판을 방문한 사람들의 심리를 파악해 어떤 것을 원하는 사람인지를 파악한 뒤 그들이 궁금해 하는 정보성 제목을 올리거나 최근의 이슈가 되는 것들을 위주로 올리는 방법도 효과적이다.

어렵게 찾아온 네티즌을 고객으로 만들려면 정확한 정보 혹은 이와 관련된 유머를 올려야 한다.

◇입점 및 제휴 마케팅 = 쇼핑몰 창업자는 종합쇼핑몰 입점이나 옥션과 같은 오픈마켓에서 상품을 파는 방법, 가격비교 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 등을 마케팅 채널 확장 측면에서 파악해 두는 것이 좋다.

옥션활용은 마케팅 채널을 넓히는 방법 중 하나로 옥션에서 어떤 특성의 상품이 잘 팔리는지 파악하는 것이 관건이다.

제휴마케팅은 실적에 따라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쇼핑몰 창업자가 네이버 같은 곳에 광고를 하려면, 지난달의 페이지 노출 수를 참조해 광고단가를 책정하게 된다.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실적이 발생했을 때에만 광고비를 지급하는 것이므로 광고비에 대한 부담이 없고, 매체사의 입장에서는 사이트의 규모가 작을 때에는 자체적인 광고 배너를 유치할 수 없었으나, 제휴마케팅에서는 쉽게 광고 배너를 유치할 수 있으므로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내부 마케팅 = 소호형 쇼핑몰 창업자가 가장 신경 써야 할 방법 중 하나로 쇼핑몰내 기존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기법이라 할 수 있다.

소호형 쇼핑몰은 방문자를 많이 유입시켜 상품을 파는 전략이 불가능하다.

이에 따라 고객감동으로 재구매고객(단골고객)을 확보하고 기존 구매고객을 통한 구전 마케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내부 마케팅의 대표적인 기법으로는 이벤트 마케팅과 자체 게시판 및 회원메일 마케팅, 감성 마케팅 등이 있다.

이벤트 마케팅은 행사를 통해 상품을 직·간접적으로 선전하고 홍보의 효과를 높이는 소비자 판촉수단으로 넓은 의미로 광고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고객참여를 전제로 하는 현장 커뮤니케이션 이벤트는 고객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기획하는 행사로 파급효과 등의 면에서 광고매체와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미지 홍보를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일반 광고매체와 동일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볼 수 있다.

이벤트는 고객의 관심을 단 시간 내에 끌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으며 점포의 이미지를 높이고 이익을 고객에게 환원한다는 차원에서 필요하다. 또 고정고객에게 보다 많은 만족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감성 마케팅은 눈에 보이지 않는 감성이나 취향을 눈에 보이는 색채나 형태, 소재로 형상화하거나 인간의 감각이나 감성에 호소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감성 마케팅의 특징은 소비자들을 자극해 무의식적 반응을 이끌어 내고 이를 매출증대로 연결한다는 데 있으며 이성에 호소하기보다는 이미지를 중시하는 감성을 자극해 직접적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예비창업자가 효율적인 감성 마케팅을 펼치려면 우선 소비자의 감성에 접근해야 한다.

이를 위해 특정 고객에게 초점을 맞추어 이들의 수요에 철저하게 대응하면서 한편으로는 자사 상품이 사회 트렌드로 자리잡도록 시장을 확대하는 노력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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