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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취업성공예감] 웰빙만두전문점 ‘만두빚는 사람들’

본사 조리완료 식자재 100% 제공 “찌기만 하면 OK”
지인 주선 1600만원 가맹계약… 하루 매출 25만원선
마케팅보단 음식맛·손님성향 따른 입담 재방문 유도

포실하게 희망이 익는다

 

최근 연이은 불황에 사회 전반적인 경제가 휘청거리고 있다. 이러한 불황의 여파는 외식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불경기가 되면 서민들이 가장 먼저 줄이는 비용이 바로 외식비이기 때문. 하지만 불경기라고 무조건 매출이 줄어들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이른바 ‘불황형 소비’가 대세. 이에 따라 서민 먹을거리인 분식아이템이 점차 프랜차이즈로 전환되고 타 업종에 비해 소자본이라는 특성이 더해지면서 신규 창업아이템으로 뜨고 있다.

만두빚는사람들(www.mandujip.co.kr)은 다양하고 메뉴의 만두와 각 만두의 특성에 맞는 맛을 추구하는 만두전문점. 또한 사이드 메뉴역시 기존 김밥천국이나 일반 분식점과는 차별화된 메뉴로 구성 되어 있다.

사이드 메뉴에 만두를 토핑하는 개념으로 매장을 찾는 고객들에게 호텔이나 고급 중국식당 등에서나 맛 볼 수 있는 고급스럽고 특별한 만두를 선보이고 있다. 천연클로렐라로 만들어 맛과 영양이 최고인 ‘클로렐라만두’, 혈액순환과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고춧가루로 만두피를 만든 ‘고추가루피만두’ 등 건강만두를 비롯해 동태 특유의 맛과 향이 어우러진‘동태만두’, 매콤한 풋고추로 만든‘풋고추만두’, 진한 맛의 고기즙을 느낄 수 있는‘고기육즙만두’, 향긋한 새우향 가득한‘새우만두’, 쫄깃쫄깃한 오징어와 문어가 풍부한‘오징어문어만두’등 고품격 만두들을 제공하고 있다.

또 만두는 겨울철 음식이라는 인식을 탈피해 개발한 것이 여름특선메뉴인 만두냉면, 만두비빔면은 독특한 맛이 매력적이다.

판매방식으로는 3평 이상의 작은 공간에서 최소의 창업비 약1천 200만원으로 만두위주로 판매 운영하는 테이크아웃 타입, 기존 매장에 TAKE OUT 형태의 점포로 약 2평 정도의 공간 활용으로 임대료 그 이상의 효율을 낼 수 있는 형태인 숍인숍 타입, 일반적인 로드 샵으로 10평 이상의 매장운영 타입 등 매장판매와 함께 테이크아웃도 병행할 수 있도록 해 메뉴 차별화 뿐 아니라 판매 방식의 다양화를 통한 컨버전스창업으로 틈새 창업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가맹비용은 가맹비 500만원을 비롯해 총 5천만원 정도로, 5평 규모의 테이크아웃 전문 매장의 경우에는 2천만원으로 창업이 가능하다.

 

고용비용 필요없는 1인 비지니스 형태로 혼자서도 운영 가능

“손님이 언제 찾아 왔는지, 어떤 만두를 맛있게 먹었는지 모두 기억할 수 있어요.”

안성에서 테이크아웃 만두전문점을 운영하는 김연화(39·만두빚는사람들 안성공도점)씨는 투자금 부족과 1인 경영을 염두에 두고 현재 업종을 선택해 월 300만원의 순익을 올린다.

지난 3월 네비게이션 AS 업체의 주차장에 있는 비상업용 건물에 만두전문점을 낸 김씨는 혼자서 매장을 운영한다.

“하루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 매장을 비우는데, 네비게이션 AS 센터 직원들과 지인들이 매장을 대신 봐줍니다.”

본사에서는 100% 조리가 완료된 식자재를 가맹점에 제공해 편의점에서 호빵 찌듯 조리가 간편하다. 때문에 누구나 10분만 배우면 매장을 대신 봐줄 수 있다는 것.

“냉동 상태인 만두는 4분 쪄서 손님에게 냅니다. 해동된 것은 2분, 고기만두 외의 특수만두는 8~9분 쪄서 손님에게 내는 것만 알면 누구나 매장을 운영할 수 있죠.”

김씨는 매장을 혼자 운영하기 위해 메뉴도 만두류로 한정했다. 본사에서는 원래 테이크아웃형 매장에는 만두와 함께 떡복이, 오뎅, 우동, 떡국, 군만두 등의 메뉴를 갖출 것을 권장한다.

“유동인구가 많고 38번 국도 근처여서 지나가는 차량이 많아요. 본사가 권장하는 대로 메뉴를 맞추면 판매는 되지만 인건비는 필수로 들어야 하죠.”

김씨는 매장을 혼자 운영할 수 있도록 메뉴를 한정하는 동시에 틈틈이 쉴 수 있는 공간도 활용한다.

10평 규모의 매장 중 4평은 김씨의 휴식 공간. 재료를 다듬거나 가끔 쉴 수 있는 공간이다. 그 외 6평 규모 매장에는 4인용 테이블 1개와 2인용 테이블 1개를 두었다. 만두를 찌는 매장 전방에는 일자 테이블을 두어 4~5인이 앉을 수 있다.

김씨가 1인 운영을 고집하는 데는 지난 2005년 운영했던 중국집의 좋지 않은 경험 때문. 처음 창업했을 때 투자비가 적게 들면서 수익이 높은 배달 전문점인 만큼 기대가 컸다.

“매장 인테리어에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배달 전문 중국집이었죠.”

1년 동안 중국집을 운영하던 김씨는 주방장과의 잦은 마찰과 배달 직원들의 잦은 결근으로 마음고생이 심했다. 결국 1년 뒤 병까지 얻은 김씨는 사업을 접어야 했다.

창업에 대한 관심의 끈을 놓지 않았던 김씨는 우연한 기회에 현재 운영중인 만두전문점 가맹본사 사장의 누나와 친분을 쌓게 되었다.

“가끔 가져다주는 만두맛(파지)이 정말 좋았죠. 투자금이 1천600만원 뿐이 없던 터라 엄두가 나지 않았지만요.”

일주일 간 고민하던 김씨는 만두를 가져다주던 지인의 주선으로 가맹본사 사장에게 창업 의사를 밝혔다.

“원래 창업 최소 비용이 3천만원 정도였는데 투자비 1천600만원에 인테리어와 간판, 기자재 값을 맞춰 달라고 부탁했죠.”

본사에서는 홀로 세명의 자녀를 키우고 있는 김씨의 사정을 듣고 선뜻 가맹 계약을 체결해 주었다고.

김씨의 매장 운영 시간은 오전 9시 40분부터 저녁 10시까지. 하루 일 매출은 25만원 정도로 점심시간인 오후 1시부터 오후 2시, 밤 9시부터 밤 10시 사이에 손님이 몰린다. 김씨는 특별한 마케팅을 벌이지 않는다.

“한번 온 손님은 음식맛과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접객 솜씨에 재방문을 결정하죠.”

김씨는 한번 본 고객은 절대 잊지 않는 특별한 능력이 있다고 자신을 소개한다. 손님 성향에 맞는 말 한마디를 건넸을 때 감동을 느끼고 다시 찾는 경우가 많다는 것.

김씨의 목표는 하루 40만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 김씨는 개인 판매로는 쉽게 올리는 수 없는 목표치라고 말한다.

“주변 공장에서 1인당 1천500원에 간식으로 납품할 의사가 있는지 문의하는 경우가 많아요. 현재는 본사의 납품 단가 때문에 체결되지 않았죠.”

김씨는 단가를 맞춰 공장 납품이 성사되고 맛에 대한 구전 효과가 널리 퍼지는 2~3개월 후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한다.

<자료제공=한국창업전략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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