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정역세권 개발
상업기능 보강 주거환경 정비 유동인구 많은 환승역 기능 업…철도상부 동서간 교두보 활용 산본천 연결 도심속 휴식공간
● 금정·당동지역 군포역세권 개발
4000세대 주거유형 다양 제공 거주자 재정착 고려 주택 배분…지구 서측 지형따른 고층구간 생활가로변 중저층 배합 계획
군포 산본 신도시에 비해 주거환경, 교육여건 및 생활편의 시설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지역인 산본동, 금정동, 당동 지역에 뉴타운을 개발한다는 소식은 수년전부터 큰 화제가 된 사안이다. 뉴타운 사업은 기존시가지에 대한 종전의 개발방식이 충분한 기반시설의 확충 없이 사업성 위주로 추진된 것에 대한 대안으로 재정비가 필요한 지역에 공공에서 기반시설을 중심으로 광역적인 계획을 수립해 체계적으로 정비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다. 소규모 단위개발로 인한 난개발을 미연에 방지하고 도시 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사업방식이다. <편집자 주>
◆지역균형발전의 효시가 될 금정역세권 뉴타운 사업
금정역세권지역은 매일 약 20만명의 인원이 이용하는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주택가와 상가가 혼재되어 있는 노후화된 환경으로 인해 도심의 기능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아온 지역이다.
시는 이 지역의 상업기능을 보강하고 학교 및 문화복지 시설과 함께 주거기능을 개선하는 개발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바로 지역균형 발전의 효시가 될 금정역세권 뉴타운 사업이다.
2007년 9월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된 금정역세권뉴타운사업은 지난해 12월말과 올해 1월에 주민을 대상으로 사업계획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도시재정촉진계획을 수립중이다.
사업계획은 환승역인 금정역을 중심으로 상업·업무기능을 강화한 역세권 구역을 비롯하여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산본구역, 금정구역 등 9개 사업구역으로 나눠 특성에 맞게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산본천을 중심으로 동서와 남북을 잇는 보행위주의 활동 축을 설정하여 테마가 있는 랜드마크 단지로 변모 시키며, 공원녹지 비율의 상향과 현재 산재한 소규모 공원의 집적 배치를 통해 쾌적한 생활여건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금정역세권의 특성화 계획에 대해 시관계자는 “유동인구가 많은 1·4호선의 환승역인 금정역의 입지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 철도상부를 금정역과 연계한 데크(deck)시설로 계획하여 동서간 연결의 교두보로 활용함은 물론, 전면의 산본천 복원 지역으로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도심지내 대규모의 오픈 스페이스(open space)가 확보될 수 있도록 구상했다”고 말했다.
이는 철도상부 활용에 대한 획기적인 계획안으로서 일본의 사이타마 신도심에서 유사한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고 덧붙였다.
금정역세권 뉴타운 사업은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주민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재정비위원회의 사전자문을 거친 후 주민공람과 공청회를 개최, 올해 내로 재정비촉진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군포역을 중심으로 군포역세권 재정비사업도 추진
군포역을 중심으로 한 금정동. 당동지역의 군포역세권 재정비촉진사업도 작년 7월 8일 경기도로부터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된 후 858,376㎡에 대하여 재정비촉진계획을 수립중이다.
지난 7월 주민설명회를 통해 현재까지 추진된 사업들을 주민들에게 공개하고 이번 달 5일과 6일에도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군포역세권 재정비촉진계획(안)에 대해 살펴보면, 먼저 인구는 적정인구 규모를 유도하기 위하여 현황인구의 93.7%를 수용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자전거 도로 및 공원·녹지를 대폭확충하여 쾌적한 주거생활이 가능토록 했다.
세입자가 76%, 1인 세대가 11%를 넘는 지구특성을 감안하여 거주자의 재정착을 고려하여 주택의 규모는 60㎡이하, 60㎡초과 85㎡이하, 85㎡초과 등 적절하게 배분해 건립할 계획이다.
구역별 용적률은 주택재개발구역의 경우 226~359%, 도시환경정비사업의 경우 383~613%로 계획 중이며 층수는 군포역 주변 상업지역은 35층 이상 47번 국도서측 가로변은 30층 이상 생활가로변은 중저층을 적적히 배합하였으며, 지구 서측은 고층구간으로 계획하여 지형에 따른 스카이라인 계획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수리산랜드 앞쪽의 경사지를 이용한 테라스하우스를 계획하여 구릉지의 양호한 경관을 확보하고 주거유형의 다양화를 구상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4개 구역(군포3,4,5,6) 구역을 통합하여 우선사업구역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계획 중에 있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우선사업구역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4000세대가 넘은 대규모 단지의 프리미엄에 입주민이 다양한 주거유형을 선택할 수 있어 고층아파트 일색인 공동주택의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군포역세권 재정비촉진계획을 지휘하고 있는 안근철 총괄계획가는 “군포역 주변의 낙후된 상업지역의 활성화를 위하여 각 상업구역별로 문화·쇼핑, 판매·교육 등 문화와 즐거움(Cult N Joy)이 어우러진 지역 중심으로 계획하고 있으며, 계획이 결정되면 이후에는 주민주도의 사업인 만큼 실현가능한 계획이 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군포역세권 재정비촉진계획은 올 가을 쯤 주민공람과 공청회를 마치고 연내 경기도에 상정하여 내년 초 재정비촉진계획을 결정고시 할 예정이다.
◆어려운 경제 상황으로 우려에 목소리도
현재의 어려운 경제 상황과 용산참사로 인해 일고 있는 뉴타운 사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관계자는 “뉴타운 사업은 중장기적인 사업으로서 현재는 사업 전반에 대해 밑그림을 그리는 단계이다.
사업에 따른 서민의 주거안정대책 등을 보완하고 향후 경제상황이 호전될 경우 사업 전망은 그리 비관적이지만은 않다.
도시행정의 본분은 도시발전의 비전(vision)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그런 측면에서 뉴타운 사업은 우리시 기존 시가지에 대한 장기적인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접근함이 마땅하다.
아울러 뉴타운 사업이 단순히 부동산의 단기수익 창출 수단으로 인식되는 것은 반드시 경계 되어야 할 부분이며 환경개선으로 인한 도시가치 상승이 부동산 가치의 동반상승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이해하여야 한다”라며 뉴타운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주민의 인식 전환과 협조를 요청하였다
또한 “지금까지 우리시의 근간을 이루고 있던 산본 신도시와 더불어 새로운 도시 성장 동력을 발굴하기 위해서는 기존 시가지의 도시기능 회복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상황이다”라며 “뉴타운 사업의 궁극적인 취지는 지하철 등 교통의 편리성을 하나의 강점으로 활용하는 반면 철로로 인한 공업지역과 주거지역의 단절이라는 단점은 보완해 새로운 도시의 핵(core)을 조성하며, 추가적으로 주거환경개선을 통해 두터운 배후지를 형성, 도시의 자족성을 높이는 것이라 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