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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의 실험… ‘대중교통전용지구’ 성공 여부 관심

수원역~장안구청 6㎞ 구간
트램 도입 2022년까지 추진
차량통행 제한… 상인들 ‘찬반’
시, 다양한 의견 수렴중

수원시가 추진중인 대중교통전용지구가 상인, 주민들의 이해관계를 봉합하고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6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는 2022년까지 노면전차(트램)과 함께 일반 차량의 통행을 제한하고 보행공간을 크게 넓히는 대중교통전용지구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수원역에서 장안구청에 이르는 구도심 6㎞ 구간이 대상이며, 이를 통해 만성적인 도시교통문제를 해소하고,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 관광을 활성화 하겠다는 구상이다. 또 건설비가 지하철에 비해 최대 5배 가량 저렴하고, 전기를 동력으로 지상에서 궤도를 따라 운행함으로써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친환경적이라는 장점도 갖고 있다.

국내에서는 2019년 대구 중앙로(1.05㎞)를 시작으로 2013년 서울 연세로(0.55㎞)와 부산 동천로(0.74㎞) 등 세 곳이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돼 운영되고 있다.

반면 상인들의 이해관계가 얽히면서 반발도 예상되고 있다. 도보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주로 찾는 커피숍이나 식당, 액세서리점 등 소규모 상점은 환영하지만, 카센터나 도매점 등은 차량 이동 제한으로 인해 피해가 우려된다. 또 이 노선에 위치한 전통시장 상인들 사이에서도 찬반의견이 대립되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목적으로 6명의 소통매니저를 통해 이 지역 상인 및 시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의견을 취합하고 있다. 또 화성행궁 광장에 소통박스를 설치해 트램과 대중교통 전용지구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젊은 상인들은 유동인구 증가에 따른 매출 상승을 기대하는 반면 50대 이상 상인들은 차량 이용자의 감소로 인한 매출 감소를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 이용이 불가피한 업종의 경우 이에 대한 대안도 필요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시는 또 상인들과 함께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된 대구시를 찾아가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현지 상인들을 만나 갈등극복요인과 장단점을 직접 들어보고 있다.

시 도시교통과 관계자는 “좁은 도로에 버스, 승용차, 트램이 함께 운행할 수 없기 때문에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이 필요하다”면서 “시민과 상인들에게 불편을 최소화하고 충분한 공감대를 끌어낸 뒤 사업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안직수기자 jsa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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