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찰구 사라진 기차역 양심 사라진 무임승차

2013.04.08 22:04:40 22면

적발·처벌 두려움도 없어

전국 주요 역에 개찰구가 사라지면서 우려했던 무임승차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

특히 무임승차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로 비양심 승객이 줄지 않고 있어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8일 코레일에 따르면 코레일은 지난 2009년 8월부터 서울역, 수원역 등 전국 주요 역에 자동 개·집표기 및 검표원을 전부 없애면서 이에 따른 각종 비용을 절감했다.

대신에 승무원이 무선이동단말기(PDA)를 가지고 객차를 돌아다니면서 검표를 하거나 이용객이 많은 구간이나 무임승차 의심구간에서는 별도의 기동 검표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승무원이 검표하는데는 한계가 있어 일부 비양심 승객들이 이를 악용해 무임승차를 일삼고 있다.

특히 KTX는 열차당 0.7명의 무임승차 승객이 있을 것으로 코레일에서 판단, 수시로 검표에 나서지만, 무궁화호, 새마을호 등은 상대적으로 검표작업이 덜해 무임승차가 더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KTX 무임승차 적발건수는 2009년 8만8921건에서 2010년 6만7169건, 2011년 4만6080건으로 대폭 줄었지만, 새마을호는 2009년 4만9448건에서 2010년 4만774건, 2011년 3만4798건으로 소폭 줄었다.

또 무임승차가 적발돼도 처벌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도 문제다.

코레일은 철도사업법에 따라 무임승차 적발 시 정상운임을 받고 추가로 정상운임의 10배에 해당하는 벌금을 부과한다.

이모(23·여)씨는 “주말마다 고향에 가기 위해 기차를 이용하는데 표를 검사한 적이 한번도 없었다”며 “코레일이 오히려 무임승차를 방관하는 듯한 느낌”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코레일 관계자는 “서울역과 같이 이용객이 많은 곳에서는 승무원이 검표하는데 한계가 있고, 처벌을 강화하면 상황이 좋아질 수 있지만 사법기관에서 할 일”이라며 “무엇보다 시민의식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박태양 기자 taeyang@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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