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교육감 나근형)은 영어회화전문강사의 수업능력 제고를 위한 수업지원단을 5개 교육지원청별로 구축하고 지구별 중심운영교 10개교를 지정해 영어회화전문강사 수업 컨설팅에 관한 지원 계획을 수립했다.
이 사업은 교육부의 영어회화전문강사 확대 배치 정책에 따라 학교의 실용영어교육을 담당하는 관내 모든 영어회화전문강사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협의와 지원을 통한 수업 컨설팅을 제공하고 연구 활동을 지원해 영어회화전문강사의 전문성 신장, 처우 개선 및 자긍심을 고취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시교육청은 양질의 맞춤 지원을 위해 영어교과의 수석교사, 선도교사, 장학지원단, 영어교과연구회 교사, NEAT 컨설턴트 등 우수한 수업 능력과 영어교육 전문성을 갖춘 초등 교원 30명, 중등 교원 18명, 총 48명의 수업지원단 컨설턴트 및 연수 지원 인력풀을 구축했다.
또한 컨설턴트의 역량강화를 위해 영어교육과정, 영어평가문항작성법, 교수학습과정안 작성법, 수업분석법 등 컨설팅 지원을 위한 연수도 실시할 계획이다.
지난 5일에는 초등 영어회화전문강사 수업지원단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으며, 오는 12일에는 중등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연수를 개최할 예정이다.
수업 지원단의 컨설팅은 교실수업참관 1:1 컨설팅과 수업녹화자료 분석 집단컨설팅으로 실시되며, 교사자격증 미소지자 및 저경력자의 경우는 교실수업참관을 통한 컨설팅을 원칙으로 하고 그 외는 수업녹화자료 분석을 통한 컨설팅으로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