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年 400억 드는 경전철 대신 저상버스 확충을”

2013.06.19 21:59:00 22면

장애인 단체, 용인시청 내 농성… 이동권 보장 촉구

용인시의 장애인이나 노약자 등 교통약자 정책과 관련해 장애인단체가 철야농성에 이어 시장실 점거까지 불사하는 등 강력 반발해 갈등을 빚고 있다.

19일 용인시와 경기장애인 자립생활권리쟁취 공동투쟁단(이하 공투단) 등에 따르면 공투단 회원 40여명은 지난 17일부터 시청 7층 시장실 앞에서 저상버스 확충과 장애인 이동권 보장 등을 요구하며 철야농성 중이다.

공투단은 “수원과 성남 등 주변지역의 저상버스 도입율은 이미 20∼30%를 웃돌지만 용인시는 3%에 불과하다”며 “시는 세워놓고 이행하지 않는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계획을 즉각 시행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19일에는 시장실 점거 등과 함께 “용인경전철의 수송부담률은 기존 수단의 1~2%에 머무는 반면 매년 300~400억여원이 소요된다”며 “혈세 먹는 경전철 운행을 중단하고 사회적 약자의 권익을 보장하는 실질적인 종합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실제 용인시가 도입해야 할 저상버스 법정대수는 54대지만 실제 운행중인 저상버스는 고작 10대로 수원시 각각 156대와 127대의 수원이나 성남은 물론 97대와 77대를 운행 중인 안산, 남양주 등의 50만 이상 도시에 비해 월등히 적다.

반면 용인시는 예산 문제는 물론 지형 특수성 등 여러 이유가 겹쳐 즉각적인 법정대수 충족은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서울 전체 면적과 맞먹을 만큼 시의 면적이 넓고 도농복합도시의 특성상 굴곡진 도로가 많아 운수업체가 저상버스 도입을 꺼리고 재정적 여유가 없어 난감한 상황”이라며 “2016년까지 저상버스를 꾸준히 도입해 법정기준을 맞추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저상버스는 교통약자가 타인의 도움 없이도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특수 제작된 차량으로 운송업체가 저상버스를 구입할 경우 일반 CNG버스와 가격차액(대당 9천820만원)을 국비 50%, 도비 15%, 시비 35%로 나눠 지원한다.
박태양 기자 taeyang@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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