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교육감은 이날 시교육청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가장 좋은 민주시민 교육은 학교에서 민주주의를 직접 체험하는 것”이라며 “권리과 책임의 무게를 체험할 수 있는 학생 자치활동을 활성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시교육청은 이에 따라 올해 하반기에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내년도 사업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어 이 교육감은 지난 1년간의 성과도 되짚었다.
그는 그동안 소통행정을 통해 초등학교의 일제형 시험을 과정중심 평가로 바꾸고 중·고교에서 정규 교육과정 이외 보충수업 선택권을 보장하도록 했다.
중·고생의 두발 규제를 완화했을 뿐 아니라 모든 학칙에 대해 학생을 비롯한 구성원들의 협의를 통하도록 권고하고 교육행정에도 열린 행정과 투명성을 높였다.
이 교육감은 또 이날 앞으로 남은 임기동안의 공교육 회복의 주요과제를 제시했다.
단계별 진로진학 로드맵으로 진로진학 교육의 전형을 만들어 가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이 교육감은 “주요대학 전년대비 합격률이 10% 이상 증가했다”며 “앞으로 학생부종합전형 등 변화하는 입시트랜드에 발맞춰 학생 특성에 따른 맞춤형 진학지도에 방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이어 “공문량을 축소하고 불필요한 교육청 정책사업을 대대적으로 축소·정비해 교육활동의 걸림돌을 찾아내 개선하고, 남구에서 시작된 교육혁신지구 사업, 진로직업체험학습, 방과후학교, 교육기부 등에서 지역사회의 자치역량과 학교를 날줄과 씨줄로 엮어내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교육감이 재임기간 중 가장 어려웠던 문제는 바로 재정문제다.
그는 이러한 재정문제와 관련, “중앙 정부는 국가 책임져야 할 내년도 누리과정 예산을 교육청의 의무 지출 경비로 편성할 것을 강요하고 있다”며 “이는 지방교육재정을 파탄으로 내몰고 교육자치를 훼손하는 일”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누리과정 예산의 해결은 중앙정부의 몫이라는 것이다.
이청연 교육감은 “모두가 행복한 인천교육을 위해서는 더 많은 인내와 시간이 필요하다”며 “교육가족과 시민 여러분의 손을 잡고서 우공이산(愚公移山)의 자세로 공교육의 기본을 회복하겠다”고 말했다.
/육우균기자 yw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