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는 국민권익위원회의 ‘2016년도 고충민원 처리 실태 평가’에서 지난 2015년에 이어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권익위가 전국 234개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시는 전국 지자체 평균 72.4점보다 무려 13.1점 높은 총 85.5점을 받아 우수등급인 A+를 차지했다.
이는 전국 75개 시 단위 지자체 중 8위, 경기도내에선 3위에 해당한다.
이번 평가는 지난 2015년 10월부터 2016년 9월까지 처리한 고충민원을 전문가 서면심사와 현지 확인 등의 방법으로 이뤄졌으며 고충민원 예방·해소·관리기반 등 3개 분야 15개 지표를 평가했다.
시는 ▲전국 최초 층간소음 갈등해소 지원센터 설치 ▲부서 간 협업을 위한 주간 정책평가 회의 운영 ▲집단민원 해결을 분한 공청회와 간담회 확대 ▲시민과의 대화 ▲인터넷 신문 및 SNS 등 시민소통 채널 다양화 ▲공무원의 민원처리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교육 확대 등에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
양기대 시장은 “이번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기울여 고충을 해소하고 시민들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유성열기자 mul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