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8일 도가 실시한 도시철도 객실의 미세먼지 농도 측정결과 심각한 수준이라고 지적하고 국가차원의 미세먼지 대책마련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남 지사는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시철도 1호선과 4호선 객실 내 미세먼지 농도가 환경부 권고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정부는 대중교통 장려에 앞서 대중교통의 환경안전 확보를 위한 정책에 우선순위를 둬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지난달 2일과 20일 1호선(천안∼청량리)과 4호선(오이도∼당고개) 객실의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한 결과 각각 평균 228.8㎍/㎥와 308.7㎍/㎥로 개선 권고기준인 200㎍/㎥를 모두 초과했다.
1·4호선에 비해 객차 등 시설상태가 양호한 신분당선(광교∼강남)의 경우 지난달 22일 측정에서 권고기준 이하인 86.7㎍/㎥로 나타났다. 도는 지난 8일과 26일 이 같은 결과를 코레일(1호선)과 서울 교통공사(4호선)에 알리고 개선을 권고했다.
남 지사는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과거와 달라진 만큼 미세먼지 측정기준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재설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환경부의 도시철도 실내공기질 권고기준이 200㎍/㎥인데 실내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기준은 150㎍/㎥”라며 “실외 발령기준보다 실내 권고기준이 더 느슨한데 이런 기준이 합리적인지 의심이 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개선권고만 할 수 있는 현행 기준을 개선강제 수준으로 강화하고, 2년마다 측정하는 대중교통차량 실내공기질을 분기별로 측정토록 제도를 보완할 것”을 제안했다.
남 지사는 “각 지자체들은 더 이상 각자도생의 길을 걷다 불필요한 논란을 일으키고 혈세를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대통령께서 직접 수도권 3개 단체장, 환경부, 국토부, 외교부 등 관련 부처 장관회의를 주재해 근본적인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도는 이달 중 미세먼지 기준 변경을 포함한 세부적인 제도 개선안을 마련해 정부에 공식 건의할 계획이다.
/이연우기자 27y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