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복잡한 인증절차를 줄인 ‘간편 송금 서비스’가 하루 평균 2천250억원까지 늘어났다.
한국은행은 24일 2019년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 자료를 공개하며 지난해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액(이하 하루평균)은 2천346억원으로 1년 전(1천46억원)보다 124.4% 증가했고 이용 건수는 249만건으로 76.7% 늘었다.
간편송금은 스마트폰에 충전한 선불금을 전화번호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활용해 보내는 서비스로 토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이다. 특히 전자금융업자가 제공한 이들 서비스는 전체 이용의 90% 이상을 차지하며 하루 평균 2천184억원 수준이었다.
공인인증서 없이 비밀번호를 이용해 결제하는 간편결제 서비스 실적도 성장하며 하루 평균 이용액은 1천745억원으로 1년 전보다 44.0% 늘었고, 이용건수는 602만건으로 56.6% 증가했다.
카카오페이, 토스 등에서 미리 충천한 선불금으로 물건을 사거나 교통요금을 납부할 수 있는 선불전자지급서비스 규모도 커졌다. 이 서비스의 이용금액은 2천979억원으로 전년 대비 108.9% 증가했고 건수는 1천890만건으로 15.8% 늘어났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 성장세가 두드러지며 전자지급결제대행(PG) 서비스 이용 규모도 커졌다.지난해 PG 서비스 이용액은 전년보다 26.2% 늘어난 5천467억원이었고, 이용 건수는 39.3% 증가한 1천204만건이었다. /방기열 기자 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