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에서 인천까지 복선전철 개통식 행사에 참석한 기관장들이 테이프 컷팅식을 하고 있다./화성시제공](https://www.kgnews.co.kr/data/photos/20200937/art_15997275288486_4fcdef.jpg)
화성시가 25년 만에 수인선 전 구간 개통으로 날개를 달았다.
12일 전면 개통되는 수인선은 인천에서 시작해 화성을 거쳐 수원까지 연결하는 총연장 52.8km의 복선전철이다.
화성시 구간은 어천역과 야목역 2개 역사로 총 9.6km이다.
야목역을 이용하면 서울 왕십리까지는 90분이 소요되며, 왕십리에서는 경원선(왕십리-청량리)을 바로 이용할 수도 있다.
특히 어천역은 오는 2025년 인천발 KTX 고속철도가 개통될 예정으로 경부선 KTX 고속철도와 직결되는 환승역으로써 명실상부 서남부권의 교통요지가 될 전망이다.
수인선은 6칸 전동열차로 운행되며, 평일 98회, 휴일 80회로 출·퇴근 시에는 평균 20분, 그 외 시간대는 평균 25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시는 시민들의 교통편의를 높이고자 새솔동과 남양읍에서 출발해 어천역을 종점으로 하는 버스노선 22-4, 7-1, 50-8번 3개 노선을 신설했다.
또한 400번과 1008번, H65, 999번 등 기존 버스노선 12개에는 수인선 역사와 경유하도록 정거장을 추가하고 열차 시간에 맞춰 운행시간을 조정했다.
![서철모 화성시장이 수인선 개통식에서 시승식을 하고 있다./화성시제공](https://www.kgnews.co.kr/data/photos/20200937/art_1599727928953_f3738b.png)
서철모 화성시장은 “어천역을 기점으로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교통이 획기적으로 변화될 것”이라며, “인천발 KTX가 잇따라 개통되면 화성에서 부산과 광주까지 2시간대로 연결돼 우리 시 뿐만 아니라 수도권 경제의 비약적인 발전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당초 지상으로 설계됐던 어천역과 오목천 사이의 화성시 통과구간은 지역 단절과 소음, 진동으로 인한 환경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지하화됐으며,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협약을 체결해 올해 안으로 협궤터널 및 상부 공원화 사업을 추진해 주민들이 편리하게 역을 이동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해당 지역 일대에는 2018년부터 ‘화성어천 공공주택 사업’등이 추진되고 있다.
[ 경기신문/화성 = 최순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