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공업고등학교는 미래사회를 선도할 창의력 있는 신기술인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
코로나 19의 여파로 대부분의 특성화고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남양주공고는 학교 설명회 영상을 업로드하고 실시간 입시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비대면 홍보를 적극 실시하고 있다.
남양주공고는 2021학년도부터 ▲지오매틱스과 ▲건축리모델링과 ▲광테크전자과 ▲스마트앱통신과 등 4개학과로 운영된다.
2018년부터 최근 3년간 SK하이닉스, 현대·쌍용건설, 지역 9급 공무원 등 취업했다. 특히 스마트앱통신과는 2019년부터 2년 연속 삼성SDI에 입사하는 성과를 거뒀다.
내년부터 실시하는 남양주공고의 다채로운 교육 사업 프로그램의 전망도 밝다.
미래사회에 적응하는 인재양성을 위해 급변하는 산업사회 구조에 따라 ‘직업계고 학과개편’을 추진 중이다.
NCS기반 교육과정 및 산업수요에 적합한 학과 재구주화로 직업교육의 경쟁력을 확보한다.
이를 위해 미래 유망 분야에 적합한 고졸 직업 인재 양성한다. 산업 수요를 반영한 취업 중심 교과과정으로 혁신을 거듭해 학생들의 진로선택 폭을 늘려간다.
또한 2020 경기도형 도제학교 재선정 평가도 이루어지고 있다. 2018년부터 3년간 지오매틱스과의 측량분야에서 경기도형 도제학교를 운영해왔다.
2학년 2학기부터 3학년 2학기까지 교육과정을 이수한다. 학생들은 산업체 우수강사의 실무교육을 거쳐, 협약한 회사를 방문해 현장 위주 프로그램을 연수 받는다.
‘지오매틱스과’는 인공위성을 활용한 GNSS 측량, 토털스테이션과 CAD를 활용한 도면작성, 드론을 활용한 항공측량, 건설 현장에서 활용되는 굴삭기 운전 등 다양한 능력을 갖춘 중견 기술인을 양성한다.
측량기능사, 건설재료시험 기능사, 굴삭기 등 자격증 취득에 용이하다.
‘건축리모델링과’는 건축CAD를 이용한 건축설계, 리모델링과 인테리어 설계 및 시공, 건축물 안전진단 및 해체 등 각 공정별 전문기술인을 배양한다.
전산응용건축제도 기능사, 건축도장 기능사, 미장 기능사, 타일 기능사 등 자격증 취득의 기회가 마련돼 있다.
‘광테크전자과’는 기초전자실험으로 각종 전자부품 판독법, 전원장치, 오실로스코프 등 사용법을 학습하고 기초회로를 구성한다.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 등 반도체소자를 이용한 특수회로 동작 원리와 특성을 이해하고 회로설계응용을 학습한다.
전자기기 기능사, 승강기 기능사, 전자계산기 기능사 등 자격증 취득에 유리한 고지를 점한다.
‘스마트앱통신과’는 스마트 시대에 요구되는 앱 기술의 실무 능력을 익혀 소프트웨어 개발분야의 전문인력을 키운다.
스마트 문화앱콘텐츠 제작 및 발표회를 통해 JAVA 프로그래밍과 엑셀 VBA 등 다양한 응용프로그래밍을 실습한다.
정보처리 기능사, 멀티미디어 콘텐츠제작 전문가, 웹디자인 기능사 등 자격증 획득이 가능하다.
올해 전공 기능경진반은 각종 대회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
미장분야는 경기도기능경기대회에 금·은·동 메달을 수상했다. 정보기술분야에서는 경기도기능대회에서 은메달을 획득하고,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남양주공고의 차별화된 교육과정도 눈길을 끈다.
학년별 단계별 프로그램으로 1학년에 미래비전설계와 전공기초교육을 받고, 2학년에는 중소기업이해연수와 선취업·후진학 특강이 실시된다. 3학년은 면접 컨설팅 및 모의면접과 기업 내 현장을 실습한다.
공기업 및 대기업 특성화고 채용준비반과 경기도 기술직 지방 공무원을 목표로 취업향상반도 편성됐다. 국어, 영어, 수학, 한국사, 물리 등 방과 후 수업이 운영된다.
학생들에게 각광받는 락밴드부, 힙합부, 댄스부 등 자율동아리 활동 또한 자랑거리다.
게다가 바리스타반은 방과 후 수업과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핸드드립, 사이펀, 로스팅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남양주공고는 오늘도 학생들의 꿈과 희망을 위해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 경기신문 = 김민기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