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 속에서 해외 한류 팬들의 드라마, 예능, 게임 등 한류 콘텐츠 소비 비중이 증가했다. 한류 팬들은 방탄소년단의 노래를 듣고,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을 보고, 현빈과 손예진 주연의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에 푹 빠졌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문체부)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김용락)은 28일 전 세계 한류 콘텐츠 소비 현황과 확산 수준을 정기적으로 조사하는 ‘2021년 해외 한류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한류 소비자들의 분야별 소비 비중은 드라마(29.7%), 미용(뷰티, 27.5%), 예능(26.9%), 패션(24.8%) 순으로 높았다.
코로나19 이후 예능과 드라마, 게임 등 소비 비중도 증가했다. 코로나19 발생 이전과 비교해 소비가 증가했다고 응답한 한류 콘텐츠 분야는 예능(48.0%), 드라마(47.9%), 게임(45.8%) 등의 순이었다.
코로나19로 물리적 이동이 어려워지면서 영상・게임 등 디지털 콘텐츠들의 소비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한류 소비자들이 분야별로 가장 선호하는 콘텐츠의 경우, 드라마에서는 ‘사랑의 불시착’(9.5%), ‘사이코지만 괜찮아’(4.1%), ‘부부의 세계’(2.8%) 순이었다. 영화에서는 ‘기생충’(18.4%), ‘부산행’(10.2%), ‘반도’(3.5%)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가수·그룹에서는 방탄소년단(22.0%), 블랙핑크(13.5%), 싸이(2.9%) 순으로 응답 비율이 높았다.
[ 경기신문 = 신연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