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영환 경기도의원 "경기도가 일산대교 인수해 통행료 폐지해야"

2021.02.16 14:39:22 3면

 

일산대교 통행료의 부당함을 지적하고 이를 경기도에서 인수해 통행료를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도의회 소영환(더민주·고양7) 의원은 16일 제35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경기도는 일산대교와 체결한 불합리한 협약에 따라 지난 2014년까지 추정사용료수입액 76.6%의 미달분을, 2015년부터 운영기간이 종료될 때까지 추정사용료 수입액의 88%의 미달분을 도민의 혈세로 지원하고 있다“며 ”2009년부터 지금까지 11년간 약 427억원 연 평균 35억원 가량의 투입됐으며 앞으로 지급해야할 18년에 이를 대입하면 약 698억원의 혈세가 투입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김포·고양·파주 시민들은 제2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산대교를 반드시 거쳐야하는데, 일산대교는 27개 한강 교량 중 유일하게 통행료를 징수하면서 무료화 촉구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최근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고양·파주·김포 시장, 도의원까지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위해 경기도가 일산대교를 인수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이와 관련한 국민청원까지 등장했다.

 

소영환 의원은 ”(일산대교) 2020년 기준 일일 실제 통행량이 7만2979대로, 실제통행량이 추정통행량(7만1048대)보다 늘었지만 MRG(최소운영수입보장)를 계속 부담하는 상황“이라며 ”2008년 최초 개통시 1000원의 통행료가, 현재 2021년 현재 승용차 기준 1200원을 수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리 길이 1.8㎞를 1200원 통행료라니, ㎞당 666원으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109원보다 6배는 더 비싼 민자 다리다“면서 ”도민이 부담하는 통행료와 혈세인 MRG가 국민연금공단의 배를 불리는데 사용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끝으로 ”일산대교의 대주주인 국민연금공단은 일산대교 건설에 투입된 장기차입금 1485억원에 대한 이자를 연 8%로, 이후 투입된 후순위 차입금 361억원의 이자는 연 20%로 사채보다 높은 고금리를 책정해 이자수익만 165억원을 받아가고 있다“며 ”200만 경기서북부 시민들의 기본적인 삶의 질 개선을 위해 결단 해야한다. 일산대교 무료화를 위해 경기도가 일산대교 인수에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박건 기자 ]

박건 기자 90virus@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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