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고성능 모델 '아반떼 N' 공개…290마력, 제로백 5.3초

2021.07.14 13:10:41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 N에 최초의 세단 모델이 합류했다.

 

현대차는 14일 온라인을 통해 아반떼 N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 영상과 함께 아반떼 N을 공개했다.

 

아반떼 N은 2.0T 엔진과 8단 습식 DCT(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적용해 최고출력 280마력, 최대토크 40kgf·m의 성능을 보여준다.

 

그린 쉬프트(NGS)를 작동할 경우 터보 부스트압을 높여줘 최대 290마력까지 출력을 일시적으로 향상시켜 준다.

 

 아반떼N은 N 라인업 중 최고 수준인 250km/h의 최고속도와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단 5.3초 만에 주파가 가능할 정도의 강력한 주행성능을 선보인다.

 

이번 2.0T 엔진에 탑재된 터보 시스템은 기존 대비 지름이 5mm 증대된 52mm의 터빈휠과 2.5mm2만큼 면적이 증대된 12.5mm2의 터빈 유로를 적용하고 실린더 블록의 형상 및 재질 개선 등을 통해 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을 동시에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이로 인해 약 5500rpm부터 최대출력을 유지시켜주는 플랫파워 특성이 적용돼 가속구간에서 아반떼 N의 잠재력을 폭넓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360mm 직경의 대구경 브레이크 디스크에 고마찰 패드가 적용돼 주행성능에 걸맞는 제동 성능을 확보했다.

 

현대자동차는 아반떼 N에 WRC 랠리카에 적용되어 있는 액슬 일체형 기술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된 전륜 기능통합형 액슬(IDA, Integrated Drive Axle)을 N브랜드 최초로 적용했다.

 

휠 조인트와 허브의 일체화로 부품 수를 축소해 약 1.73kg의 중량을 절감했으며, 조립 구조 단순화와 휠 베어링 횡 강성 증대로 차량 핸들링 한계 성능을 향상시켰다.

 

운전 재미를 위한 능동 가변배기도 적용해 ‘팝콘 사운드’와 ‘뱅 사운드’도 구현 시켰다.

 

외관은 기존 아반떼보다 더욱 공격적인 모습을 보인다.

 

전면부는 기본차 대비 블랙트림부를 확대하고 범퍼 하단부를 낮게 가로지르는 립 스포일러가 고성능의 안정적인 스탠스를 구현해준다.

 

측면부는 앞 범퍼부터 이어지는 N 전용 레드 스트립의 연결감이 한층 더 낮은 자세를 완성해주어 금방이라도 앞으로 치고 나갈 것 같은 모습을 갖췄다.

 

후면부에서 가장 눈에 띄는 N 전용 윙타입 스포일러는 사이드 스커트, 리어 디퓨저와 함께 주행 시 부딪히는 공기를 정돈해주어 최적의 공력성능을 구현함과 동시에 고성능차의 차별화된 캐릭터를 더욱 부각시켜준다.

 

현대자동차 고객경험본부장 토마스 쉬미에라 부사장은 “성능 향상 요소들을 대거 적용한 아반떼 N은 일상부터 고성능 서킷주행까지 모두를 누리고자 하는 자동차 애호가들에게 최적의 옵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반떼 N의 판매가격은 MT 사양 3212만원, DCT 사양 3399만원이다.

 

[ 경기신문 = 오재우 기자 ]

오재우 기자 asd132@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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