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학교 교육의 방향성은
학교의 기본 기능은 ‘배움터’로서, 학생과 교사가 꿈을 키우며 함께 성장하는 곳이다.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따라 학생, 교사,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가 참여할 수 있는 학습공동체를 구성했다. 교사는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학생은 자율동아리 학습공동체, 학부모는 진로진학 학습공동체를 통해 배움과 성장이 이루어진다.
교육공동체 대토론회를 통해 ‘배움을 나누며 꿈을 향해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라는 비전을 수립했다. 행복하게 배우고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사람, 정직과 배려의 민주시민으로 함께 성장하는 사람, 창의적인 사고력을 가지고 문제에 도전하는 사람, 꿈과 마음이 건강하고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을 육성하기 위해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Q.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프로그램은
파주시 진로체험센터와 연계해 학생 맞춤형 진학 컨설팅을 운영하고 있다. 센터는 학생 개인별 진로진학 카드를 바탕으로 학생, 학부모가 함께 1:1로 전문가에게 컨설팅을 받고 대학입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예체능 과목에 대해 진로를 생각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센터에서 강사를 지원하고 미술, 체육 입학설명회를 통해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Q 특색있는 교육활동은
학기초부터 진로적성검사를 실시해 교과 및 모의고사 성적과 상담누가 등을 학생 스스로 기록하고 피드백 하면서 자신이 지금 진로 진학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다음 학년도에도 그 내용이 이어져, 맞춤형 진로진학이 가능하다. 진로진학 카드를 바탕으로 진로진학 전문가와 1:1 맞춤형 진로진학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또 개별 학생 진로진학 카드를 만들어 학기별 2회, 연간 4회 상담 컨설팅을 진행해 자기주도적 수행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이로써 학생이 진로진학에 대해 보다 깊게 생각하고 체계적 대학입시 준비가 이루어진다.
[ 경기신문 = 김민기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