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화물연대 총파업 돌입…“일몰제 폐지·안전운임 사수”

2022.06.07 16:49:29 7면

화물연대 총파업 출정식…의왕 ICD 노동자 1200명 결집
경찰 강경 대응 예고…화물여대 "평화적 방식 이어갈 것"
16개 지역본부별 전국 동시다발 총파업 출정식 개최
비노조 화물 운송자들도 이번 총파업 지지·연대

 

“안전운임제 사수하여 국민·노동안전 지켜내자.”

 

화물연대 서울경기지역본부 조합원 약 1200명이 7일 오전 10시 20분경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 제1터미널 정문 앞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큰소리로 구호를 외쳤다.

 

이번 출정식에는 경기지역 민주노총 소속 노동조합들이 총파업에 연대·지지하기 위해 합류하면서 ICD 주변 교통이 한때 통제됐다.

 

많은 인파가 도로를 메우자 경찰은 집회 구역을 벗어난 무단 도로 점거임을 지적하며 해산을 명령했다. 그러나 노동자들은 자리를 굳게 지키며 집회를 이어 나갔다.

 

집회에 참석한 화물 노동자들은 “윤석열 정부는 화물 노동자들의 안전에 그나마 역할을 했던 안전운임제를 폐지하려 한다”며 “야간 운행 안전을 가로막는 일몰제를 폐지하고 안전운임제를 사수해 노동자와 시민들의 운전 안전을 지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봉주 화물연대 위원장은 “그간 자본과 운송사의 횡포로 인해 화물 운송 노동자들이 착취에 시달렸다”며 “화물 노동자 모두가 안전 운임을 적용받아 목숨까지 위협받는 노예의 삶을 끊어낼 수 있도록 투쟁하겠다”고 무기한 총파업을 선언했다.

 

이광재 화물연대 서울경기지역본부장도 “작년의 경고파업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선거를 핑계로 화물 운송 노동자들의 고통을 외면했다”며 “특히 유가보조금을 리터(ℓ)당 180원으로 삭감해놓고 ‘한 달에 10만원을 더 준다’고 조삼모사 노동자들을 우롱했다”며 강력히 비판했다.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화물 노동자들의 생명안전과 시민들의 도로안전을 위해 성사된 총파업인만큼 전국 15곳에서 일어난 파업의 깃발은 어느 때 보다 의미가 깊다”며 “윤석열 정부는 더 이상 이들을 협박할 것이 아니라 협상의 자리로 나오라”고 요구했다.

 

최정명 민주노총 경기지역본부 위원장도 “윤석열 정부의 친자본적 행동을 노동자들은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도내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화물 노동자들 곁에 굳건히 연대할 것”임을 재차 강조했다.

 

 

같은 시간 평택항에도 멈춘 화물차들이 항만을 가득 메웠다.

 

같은날 0시부터 시작된 총파업에 발맞춰 국내 주요 물류시설 중 하나인 평택항에서 일하던 화물 노동자들 역시 파업에 돌입했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전 10시 인천·부산·울산·군산 등 항만과 주요 화물물류 거점 16곳에서 전국 동시다발적 총파업 출정식을 개최했다.

 

경찰 역시 화물연대에 '엄정대응'이라는 경고장을 날렸다. 경기남부경찰청은 비조합원 차량 운송방해·차로 점거·운송기사 폭행·차량 손괴·사업장 봉쇄 등 불법행위가 발생하면 현장 검거를 원칙으로 주동자를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차량을 이용한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처벌과 함께 관련 법령에 따라 운전면허 정지·취소 등 행정처분을 병행하기로 했다.

 

화물연대의 운송방해와 시설점거 등 불법행위가 예상되는 항만·물류 터미널·산업단지 등 주요 물류거점엔 경찰 인력을 배치하고 112 순찰을 강화했다.

 

그러나 경찰의 삼엄한 경계와는 달리 화물 노동자들은 평화적인 방법으로 시위를 진행해 평택항은 사뭇 평화로웠다.

 

항만을 지키던 김우연 평택항지부 선봉대장은 “이곳 평택항에서 노동자들은 조합 소속 여부를 떠나 서로 오랫동안 얼굴을 마주하며 형·아우·친구로 정겹게 살아왔다”며 “그러기에 노조 소속이 아니란 이유로 강경하게 운행 저지를 할 상황이 전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김건형 평택항지부 조직부장도 “정부와 언론은 그간 화물연대를 강성노조로 표현하면서 조합원들을 강경진압하려고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며 “이번 총파업은 화물연대 조합원뿐만 아닌 42만 모든 화물 노동자들의 간절함을 담은 대호소이기에 평화적으로 비노조 화물 노동자들의 회차를 부탁하는 방향으로 진행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비노조 화물 운송자들도 이번 총파업을 지지·연대에 나섰다.

 

업무 휴일임에도 화물연대 총파업 자리에 함께 자리한 김진우 씨(가명, 54)는 “화물연대 조합원 등 화물 노동자들이 그간 끈질기게 요구해 4년 전부터 안전운임제가 시행될 수 있었다”며 “안전운임제가 폐지되면 치솟는 기름값과 차량 유지보수에 큰 비용을 쏟아붓는 노동자들이 더욱 경제난에 허덕이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국토교통부는 전날 위기경보 수준을 '경계' 단계로 발령하고 범부처 합동점검회의를 열어 화물연대 파업 대응 방안을 논의 중이다. 국토부는 이날 출정식에 화물연대 조합원의 37% 수준인 8200명이 참여한 것으로 추산, "전국적인 물류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한편 안전 운임제는 화물 기사들의 적정 임금을 보장해 과로·과적·과속을 방지하겠다는 취지로 도입됐다. 2018년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이 개정되며 도입된 안전운임제는 올해 말 폐지를 앞두고 있다.

 

[ 경기신문 = 정창규 기자 ]

정창규 기자 kgcomm@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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