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는 우리에게 결코 만족을 주지 않는다. 부가 늘어남에 따라 욕망도 커지기 때문에, 부가 크면 클수록 욕망의 만족도는 낮아진다.
우리의 재물욕에 적당한 한계를 두는 것은 전혀 불가능한 일은 아니지만 매우 어려운 일이다.
실제로 그 점에 대한 사람들의 만족도는 어떤 사람의 절대적인 크기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크기, 즉 그 사람의 욕망과 재산의 크기에 따라 좌우된다. 그러므로 재산 그 자체는 분모가 없는 분자처럼 지극히 의미가 적은 것이다. 인간은 자신이 가지고 싶어한 적이 없는 것, 그래서 그에게는 필요 없는 것은 없어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다. 그런 반면 그 사람보다 백갑절이나 되는 재산을 가지고 있어도 더 가지고 싶어하는 사람은 스스로 불행한 사람이라고 느끼는 법이다. (쇼펜하우어)
좀더 재산이 있었으면 하는 기분이 들 때는 즉시, 실은 이것만으로도 너무 많이 가지고 있는 거라고 고쳐 생각하는 것이 좋다. (리히텐베르크)
조금밖에 가지지 않은 사람이 가난한 사람이 아니라, 많은 것을 바라는 사람이 가난한 것이다. (세네카)
욕구를 적게 가지고, 그 적은 욕구도 스스로 충족시키며, 모든 기회를 이용해 얻으려 하기보다는 오히려 주고자 하는 것이 훨씬 훌륭한 일이다. (에머슨)
“재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땅에서는 좀먹거나 녹이 슬어 못쓰게 되며 도둑이 뚫고 들어와 훔쳐간다. 그러므로 재물을 하늘에 쌓아 두어라. 거기는 좀먹거나 녹슬어 못쓰게 되는 일도 없고 도둑이 드는 일도 없다.” (예수) 여기서 하늘에 쌓아두라는 말은 교회에 바치라는 말이 아니라 가난한 이웃과 나누라는 말이다. 본래 십일조는 가난한 이웃을 위한 구제를 위한 것이었다. (조헌정)
도둑이 훔쳐가지 못하고 권력자가 침범하지 못하며 죽은 뒤에도 네 손에 남아 절대로 줄지도 않고 썩지도 않는 부를 얻어라. (인도의 속담)
가난으로 괴로워하지 않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즉 자신의 부를 늘리거나 욕망을 줄이는 것이다. 전자는 우리의 힘으로 어떻게 하지 못하지만 후자는 우리의 힘으로 얼마든지 할 수 있다./출처: 톨스토이의 『인생이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