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학교에서 양질의 돌봄을”…도교육청, ‘학교돌봄터’ 확대에 총력

2022.12.19 06:00:00 6면

[경기도교육청 책임돌봄 정책 ①]
[인터뷰] 김희정 경기도교육청 방과후교육과 과장
지자체와 협력 돌봄 생태계 확장하는 ‘책임돌봄’ 정책
‘학교돌봄터’로 돌봄 공백 해소·맞벌이 가구 양육 부담↓
‘보육’과 ‘교육’ 모두 만족해…내년 17교 36실 운영 추진
2023년, 맞춤형 서비스로 학생 보호·성장 지원에 중점

 

최근 맞벌이 가구가 증가하는 등 양육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학생들 돌봄 수요가 점차 높아지고 있지만 이를 수용할만한 시설이나 여건이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다.

 

특히 지난 2020년부터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돌봄 공백이 사회 곳곳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학교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온라인 원격 수업을 실시할 수밖에 없었고, 학부모는 여전히 돈을 벌기 위해 직장에 나가야 했다. 이에 학부모들의 초등돌봄 확대 요구는 더욱 커졌다.

 

사회 구성원들은 학부모가 직장에서 일하고 있는 동안 학생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쉬고 놀고 공부할 수 있도록 ‘국가적·사회적으로 돌봄’이 이뤄져야 한다는 데에 동의한다.

 

하지만 돌봄 수용 시설 부족, 돌봄 시간 연장, 질 높고 안전한 돌봄 희망 등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아 수용률 100%를 달성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경기도교육청은 도내 맞벌이 부부, 한부모 가정 등의 양육 부담을 해소하고 돌봄이 필요한 학생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책임돌봄’ 정책을 도입했고, ‘초등돌봄교실’과 ‘학교돌봄터’ 사업에 힘쓰고 있다. 

 

본보는 도교육청의 돌봄 정책 방향과 주안점 등을 깊이 알아보기 위해 김희정 도교육청 방과후교육과장을 만나 자세히 들어봤다.

 

 

◇ 지자체와 협력해 돌봄 생태계 확장하는 ‘책임돌봄’ 정책

 

“경기도교육청은 돌봄이 필요한 학생 누구나 원하는 만큼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책임돌봄’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이 정책의 기본은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입니다.”

 

김 과장은 돌봄 수요는 계속 늘고 있지만 초등돌봄교실만으로는 모든 인원을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에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돌봄은 유휴공간, 인력, 안전 등 다양한 문제들이 연관돼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3월부터 초등돌봄교실 운영을 오후 7시까지 확대했지만 모든 돌봄 공백을 메우기엔 역부족이었다.

 

이에 도교육청은 돌봄을 누군가 혼자 떠맡아 하는 것이 아닌 함께 해결해나가는 ‘책임돌봄’ 정책을 내세웠다.

 

책임돌봄이란 도교육청이 지자체와 협력해 돌봄 생태계를 확장, 돌봄 희망자를 모두 수용, 학생 특성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성장을 지원하는 것을 뜻한다.

 

도교육청 돌봄 정책은 ▲지자체와의 협력 ▲돌봄 생태계 확장 ▲양질의 돌봄 등 크게 세 가지를 기반으로 이뤄진다.

 

먼저 지자체와 협력관계를 구축해 학교 돌봄뿐만 아니라 지역돌봄 서비스와 연계 운영한다. 이후 점차 돌봄을 활성화해 학부모 수요에 따라 돌봄 시간을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간다.

 

이에 더해 학생들의 발달 특성에 맞는 인성교육 기반 맞춤 프로그램을 실시해 질 높은 돌봄을 제공할 방침이다.

 

김 과장은 “책임돌봄을 위해 초등돌봄교실 확대, 지자체 돌봄 연계, 학교돌봄터 사업 확대 등 노력하고 있다”며 “돌봄 정책은 ‘지자체와의 협력’을 토대로 다양한 기관들과 함께 펼쳐나가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 ‘학교돌봄터’로 돌봄 공백 해소와 맞벌이 가구 양육 부담 완화

 

“도교육청, 교육지원청, 학교, 지자체가 하나 돼야 학교돌봄터가 탄생합니다.”

 

도교육청은 기본적으로 초등돌봄교실 운영에 주력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돌봄 생태계를 확장하기 위해 ‘학교돌봄터’를 확대 추진하고 있다.

 

학교돌봄터는 초등학교가 공간을, 지자체가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계부처 연계·협력 사업이다. 초등돌봄 공백 해소와 맞벌이 가구의 양육 부담을 완화를 목적으로 지난해부터 실시됐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자체와의 협력’. 해당 사업은 교육청 혼자만이 아니라 교육청, 학교, 지자체, 교육지원청이 함께 해야 가능한 것이다.

 

각 기관의 노력점을 살펴보면 도교육청은 사업을 충분히 안내하고 수요조사를 통해 합당한 학교 선정을 돕는다. 지자체·학교 업무협약 시엔 협약서를 검토하고 예산 편성·배정, 도청과 협조체계 구축 등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사업 추진을 위해 힘쓰고 있다.

 

학교는 돌봄 공간을 제공하고, 교육지원청은 관할 학교에서 사업 추진과 업무협약 체결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자체는 돌봄 운영, 안전관리, 시설관리, 인력 채용·관리 등을 통해 안전한 돌봄에 최선을 다한다.

 

학교돌봄터는 신규로 설치하거나 기존 초등돌봄교실을 전환, 또는 병행해서 운영하고 1실 1전담사, 1교 1센터장으로 구성된다.

 

시설구축비는 도교육청이 1실당 3000만 원을 지원하고 있고 운영비는 보건복지부(국고), 교육부(도교육청), 지자체가 1:1:2의 비율로 부담한다.

 

운영 시간은 기관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방과 후부터 오후 7시 내외이며, 운영 방식은 지자체 직영 또는 비영리 법인·단체 위탁으로 이뤄진다.

 

 

◇ ‘보육’과 ‘교육’ 모두 제공…도교육청, 학교돌봄터 확대에 ‘총력’

 

지난해 성남의 판교대장초등학교가 1호 학교돌봄터로 전국 최초로 문을 열면서 도내 5교를 포함한 총 19교의 학교돌봄터가 운영을 시작했다.

 

학교돌봄터는 학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전한 학교에 구축됐으며, 각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만큼 운영 방식이나 시간 등이 일괄되지 않고 수요자 여건에 맞게 탄력적으로 정하고 있다.

 

돌봄 대상은 초등 1·2학년을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고학년까지 신청받는 학교도 있고 운영 시간도 학교마다 다르다. 특히 학기뿐만 아니라 방학에도 운영하고 있어 맞벌이 가구의 양육 부담을 해소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단순히 돌봄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수원초는 방송댄스, 미술, 합창, 토탈공예 등을, 오산고현초는 플라워테라피, 칼림바 등을 진행하는 것과 같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학부모 입장에서는 ‘보육’과 ‘교육’ 두 마리의 토끼를 잡는 셈이다.

 

학교돌봄터는 학생들에게 간식과 중식도 공급한다. 수익자부담으로 운영되지만 학생들이 누릴 수 있는 것과 비교하면 학부모들은 만족할 수 밖에 없다.

 

이같이 돌봄 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해하는 학교돌봄터를 활성화하기 위해 도교육청은 지원과 확대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그 결과 올해에는 총 14교 28실이 운영 중이며, 내년에는 총 17교 36실이 운영될 수 있도록 신규 선정을 추진 중이다.

 

 

◇ 2023 책임돌봄 주안점은 맞춤형 서비스로 학생 보호와 성장 지원

 

“도교육청은 안전하고 질 높은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지자체와 협력해 책임돌봄을 확대 운영할 것입니다.”

 

2023년 도교육청의 돌봄 정책은 수요자 맞춤형 돌봄서비스 제공을 통해 학생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한 구체적 계획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자체와 돌봄 협력체제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지역 돌봄서비스를 연계 운영하고 돌봄을 거점화한다.

 

둘째, 지자체와 협력해 학부모의 수요에 따라 돌봄 시간을 단계적으로 확대 운영한다.

 

셋째, 교육지원청의 방과후학교지원센터를 확대 운영하고 초등보육전담사의 대체직 채용 등을 지원해 초등보육전담사의 업무 부담을 감소시킨다. 또한 초등보육전담사 대상 역량 강화 연수를 체계화해 실시할 예정이다.

 

넷째, 행복한 돌봄을 위해 학생 연령에 맞춰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방과후학교 연계 프로그램, 인성교육 기반 학생 맞춤형 돌봄 프로그램, 지역특화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양질의 돌봄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 과장은 “앞으로도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유관기관·이해당사자들과 지속해서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학부모들이 가장 선호하는 학교 내에서 질 높은 돌봄을 통해 학생들의 안전한 보호와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 경기신문 = 정해림 기자 ]

정해림 기자 kgcomm@naver.com
저작권자 © 경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흥덕4로 15번길 3-11 (영덕동 1111-2) 경기신문사 | 대표전화 : 031) 268-8114 | 팩스 : 031) 268-839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엄순엽 법인명 : ㈜경기신문사 | 제호 : 경기신문 | 등록번호 : 경기 가 00006 | 등록일 : 2002-04-06 | 발행일 : 2002-04-06 | 발행인·편집인 : 김대훈 | ISSN 2635-9790 경기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0 경기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g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