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인터뷰] 임태희 교육감 “‘학교 교육’에 ‘AI 기반’·‘지역사회 자원’을 보조 삼아”

2023.01.03 06:00:00 6면

학교 현장 어려움 감소·자율적 예산 집행…새로운 경기교육 구축
도내 학력 저하 학생에 AI 기반 맞춤형 교육 등 지원해 격차 해소
“IB, 정착보다 교육 현장에 맞춰 바꿔나갈 것…필요시 교육부와 협력”
“마이스터고 추진, 특수교육 시설 확대, 급식환경 개선 등에도 노력”

 

“경기도교육청이 아이들 교육을 제대로 책임지겠다는 마음으로 새로운 경기교육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2일 경기신문과 신년 인터뷰에서 “학교 현장의 어려움을 최대한 줄이고, 교육과정 운영과 예산 집행을 자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7월 임 교육감이 취임하면서부터 경기교육은 진보 교육에서 보수 교육으로 새 전환점을 맞았다. 그러나 이러한 구분은 그에게 무의미했다. 오히려 새로운 경기교육으로 도약하기 위한 청사진 마련이 더욱 중요했다. 

 

임 교육감은 취임 후 6개월 동안 교육 현장을 다니며 학생·학부모·교직원·교육 관계자들 목소리에 귀 기울였다. 그는 도내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학생들의 기초학력 저하를 꼽았다.

 

임 교육감은 “학교 교육을 중심 엔진으로 하고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보조엔진과 역량 있는 지역사회 자원을 양대 보조엔진으로 삼아 경기교육을 추진하겠다”며 “특히 AI 기초학력 진단과 개별 맞춤형 학습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학력 격차를 해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임 교육감의 취임 6개월 소회와 구체적인 정책 방향에 대한 일문일답.

 

 

▲ 취임 후 6개월 소회는.

 

취임 후 교육공동체를 만나보며 학교 현장의 어려움을 느낄 수 있었다. 이를 최대한 줄여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도교육청 새 청사 시대를 앞두고 ‘열린 경기교육 정책 플랫폼’를 개발해 좋은 정책들을 채택하는 체제를 만들려고 한다. 무엇보다 도교육청이 아이들 교육을 제대로 책임지겠다는 마음으로 새로운 경기교육을 만들어가겠다.

 

▲ 도내 학생들의 학력 저하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시급한 현안은 학생들의 기초학력 저하 문제를 해결해 학력을 향상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교 교육을 중심 엔진으로 하고 AI 기반 디지털 보조엔진과 역량 있는 지역사회 자원을 양대 보조엔진으로 삼아 경기교육을 추진하겠다. 특히 AI 기초학력 진단과 개별 맞춤형 학습지원을 통해 학생 학력 격차를 해소하고자 한다. 교사들에겐 AI를 통해 학습 진행 속도·수준을 평가하고, 보충학습과 좋은 콘텐츠를 제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 학교 현장 선택에 맡기는 ‘자율적 해답 찾기’가 혼란을 야기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경기교육 ‘자율’ 원칙은 분명한 목표 의식과 책임을 포함한 개념이다. 이들을 수반한 ‘자율의 힘’은 우리 사회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다. 등교 자율화도 마찬가지다. 교육공동체가 등교 시간을 결정하는 과정을 통해 학교 운영 자율성이 확대되고, 기존 획일적 교육 현장을 변화·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 학교 현장은 자율적 예산 편성으로 자체적 교육과정을 운영, 교육지원청은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정책을 운영할 수 있게 하겠다.

 

▲ 핵심 공약인 IB(국제 바칼로레아) 교육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여전하다.

 

IB 도입 목표는 정착이 아닌 학생들의 사고력을 키워주는 것이다. ‘학생, 교사, 교육이 달라졌다’라는 평가를 받으면 된다. 이에 교육 현장에 맞게 바꿔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주호 교육부장관도 IB를 암기 시험 중심 교육을 탈피할 수 있는 좋은 대안으로 보고 있어, 전국 확산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다. 필요하다면 교육부와도 협력해 나가겠다.

 

 

▲ 도내 마이스터고 추진 계획은.

 

신산업 수요에 맞는 마이스터고 전환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지역 기업·연구 기관·대학과 협력해 현장에서 요구하는 역량과 교육 수요에 따른 학과 개편,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산업현장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겠다. 특히 도내 반도체 기업과 협력해 현장 교육, 기업 시설과 장비를 활용한 실습 확대 등 실무중심 교육을 확대하고, 반도체 기업 수요를 반영한 마이스터고 교육과정을 운영하겠다.

 

▲ 특수교육 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있다. 구체적인 정책 방향은.

 

특수교육 대상자 규모에 비해 도내 특수학교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현재 도내에는 38개 특수학교와 3418개 특수학급이 있으며, 도내 31개 시·군 가운데 10개 지역에는 특수학교가 없다. 이에 지속적으로 특수학교 설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안성에 신설 중이며, 2026년 이후 포천·시흥·남양주·고양 지역에 신설을 모색하고 있다. 나아가 원활한 특수학교 설립을 위해 부지확보, 협의체 구성 등 법·제도를 적극 개선·보완할 것이다.

 

 

▲ 민주시민, 학생 인권이 후퇴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한 생각은.

 

학생인권 조례는 처음에 좋은 취지로 시작됐지만 교권에 영향을 미치게 됐다. 자유, 교권·학생 인권 등 우리 공동체 안에서 균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찾는 것이 경기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 교육공동체 모두가 서로 신뢰·존중하며 다양성이 공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학교 급식실 환경 개선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으며 앞으로 어떤 계획이 있는지.

 

도교육청은 학교 급식환경 개선을 위해 환기설비 기준을 마련해 실행 중이다. 올해엔 도내 전체 2425교 환기설비를 점검하고, 537교 환기설비도 개선하고자 한다. 또한 급식기구 예산 지원, 노후 급식시설 현대화, 위험성 평가 전문기관 위탁점검 확대 등을 통해 안전한 근무환경을 마련하겠다. 아울러 현재 학교 급식종사자 1만 3063명에게 폐암 검진을 받도록 안내했으며 검진 결과에 따라 추가 지원 방안도 검토 중이다.

 

 

▲ 교내 인권 침해·폭력을 ‘화해·중재 시스템’으로 해결하겠다고 했다.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나.

 

사안 발생 초기에 갈등 조정을 지원하는 화해·중재 기구가 내년부터 구축·운영된다. 기존 별도로 다뤄왔던 교권 침해, 학교폭력, 학생 인권 침해 등 학생 관련 갈등 업무를 통합, 도교육청의 화해, 중재 기능을 일원화할 계획이다. 또 교육지원청이 사안 처리, 상담, 중재, 합의 등을 신속하게 지원해 학교 업무 부담을 덜고, 교육적 해결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 경기도의회 양당 힘겨루기로 예산 통과에 어려움이 많았다. 추후에도 난항이 예상되는데.

 

교육 이슈만큼은 여야가 따로 없다고 생각한다. 지난달 경기도의회와 ‘여·야·정 협의체’ 업무협약을 맺었다. 교육 현안 논의를 위해 1회 정례회와 분기별 1회 임시회를 열고, 현안 발생 시 수시로 협의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앞으로 도의와 소통·협치하며 합리적 결정을 하고, 모든 정책과 예산을 아이들을 위한 목적 하나로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

 

[ 경기신문 = 정해림 기자 ]

정해림 기자 kgcomm@naver.com
저작권자 © 경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흥덕4로 15번길 3-11 (영덕동 1111-2) 경기신문사 | 대표전화 : 031) 268-8114 | 팩스 : 031) 268-839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엄순엽 법인명 : ㈜경기신문사 | 제호 : 경기신문 | 등록번호 : 경기 가 00006 | 등록일 : 2002-04-06 | 발행일 : 2002-04-06 | 발행인·편집인 : 김대훈 | ISSN 2635-9790 경기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0 경기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g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