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1년 소통 채널 운영 결과 민원해소율 61.9%

2023.07.30 12:41:33 9면

571명의 시민을 만나 683건 민원 접수

 

이천시는 소통 채털 운영 결과 571명의 시민을 만나 총 683건의 민원을 접수했으며 민원해소율은 61.9%라고 30일 밝혔다.

 

시는 이천시 균형발전을 위해 이천시 남부권(장호원읍, 모가면, 설성면, 율면)에서 지난해 8월 2일부터 ‘이천시 남부시장실’을 시작했다. 이후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현장시장실을 확대해 올 3월 14일부터 ‘김경희 시장의 사이다토크’를 시작했다.

 

민원 추이로는 지난해 8월 54건, 9월 76건, 10월 52건, 11월 69건, 12월 90건, 올해 1월 73건, 2월 76건, 3월 77건, 4월 63건, 5월 53건이며 월 평균 68.3건이 접수됐다.

 

민원 처리 현황은 추진완료 43.9%(300건), 추진중 18.0%(123건), 추진예정 15.4%(105건), 장기검토 15.1%(103건), 추진불가 5.9%(40건), 검토중 1.8%(12건)이며 추진완료와 추진중을 합친 민원해소율은 61.9%(423건)로 나타났다.(6월 기준)

 

부서별 현황으로는 59개 부서 중 45개 부서가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건설과가 26.8%(191건)로 가장 많고 이후 농업정책과 11.4%(78건), 교통정책과 7.6%(52건), 도로관리과 6.0%(41건), 체육진흥과 5.4%(37건) 순이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도로 분야의 민원은 전체의 23.0%(157건)로 대부분의 민원은 도로의 신설과 확포장 관련 민원으로 59.9%(94건)을 차지한다. 그리고 도로 이용자의 보호를 위한 방지턱 설치 등이 22.9%(36건), 가로수 및 가로등 설치 8.3%(13건) 이외에는 도로 제설 및 제초 요청 등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많은 비중을 차지한 농업 분야는 전체의 13.9%(95건)을 차지하며 원활한 농사를 위한 배수로 요청이 42%(40건), 농로의 정비·신설이 18%(17건) 그리고 농기계 임대 관련이 17%(16건)로 나타났다.

 

이천시는 지난 1년간의 소통 채널 운영 결과를 통해 다양한 시민들의 다양한 민원을 듣기 위한 새로운 소통 방법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이천 지역 내 다양한 이슈에 대하여 기업인, 소상공인, 단체장 등 각계각층의 시민들을 만나 민선 8기 이천시의 정책방향과 시정철학을 공유하고 새로운 이천에 대한 시민의 기대에 부응해 시민에게 다가가는 시민중심·현장중심 소통 행정 구현하는 데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 경기신문 = 오석균 기자 ]

오석균 기자 demol@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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