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문화재단은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의 테마를 ‘만천명월 : 정조의 꿈, 빛이 되다’로 정하고 시즌제로 선보이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만천명월’은 만 개의 개울을 비추는 밝은 달이라는 뜻으로, 정조대왕이 자신의 정치를 모든 사람에게 골고루 베풀겠다는 뜻이 담겨있다.
2021년 처음 시작한 ‘수원화성 미디어아트’는 왕권 강화와 개혁 정치를 위해 노력했던 정조대왕의 문(文)·무(武)·예(禮)·법(法) 4가지 사상을 미디어파사드 작품으로 승화시킨 것이다. 정조의 꿈을 품은 유토피아적인 시공간으로 재탄생시켰다는 호평을 받았다.
2022년 시즌2에서는 정조가 꿈꾸었던 ‘개혁 신도시 수원화성’을 다채로운 빛으로 표현했다. ▲개혁의 꿈 ▲개혁의 길 ▲신도시 축성 ▲호부호실, 인인화락이라는 연결된 시간의 흐름으로 연출했다. 코로나19로 지친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일상의 문화 회복을 제공했다.
오는 10월 6일부터 11월 4일까지 개최되는 시즌3은 을묘년 (1795년) 화성행차를 모티브로 한 ‘수원화성 행행(行幸)’을 재해석한 것이다. 서정원, 소마킴, 이응철, 아하콜렉티브 4팀의 미디어 아티스트들이 ▲개혁의 행차 ▲자취 ▲영원의 길 ▲극(極) 작품을 선보인다.
특히 올해는 정희석 작곡가가 배경음악 및 이머시브 입체 음향을 제작하며 작품의 완성도를 더했다.
내년 시즌4는 수원화성에 입성한 정조가 펼친 개혁 활동과 효심, 애민 정신을 통해 모두가 화평하고 즐거운 세상인 ‘수원화성 화락(和樂)’을 그릴 계획이다.
한편, 문화재청의 문화유산 미디어아트 공모사업인 ‘2023 수원화성 미디어아트’는 올해 수원화성 창룡문 일원에서 펼쳐진다.
미디어아트 ‘창룡문’은 미디어 아티스트들이 ‘수원 화성 행행(行幸)’을 네 가지 주제로 스토리텔링 한 작품을 상영한다. 미디어 그라운드 섹션인 국궁장과 동북공심돈, 동장대에서는 다양한 미디어아트를 체험할 수 있다.
또한, 미디어로드 섹션인 성곽 산책로를 따라 산책을 즐기면서 실험적이며 다양한 미디어아트 작품을 만날 수 있으며, 미디어 홀 섹션인 수원시미디어센터에는 실내형 미디어아트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 경기신문 = 고륜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