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가 김포시와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을 두고 “도민 교통편익을 위한 정책이 소속 정당의 정치적 목적으로 변질돼선 안 된다”고 반발했다.
김상수 도 교통국장은 7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가 도내 일부 정당 소속 지자체장과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위해 협상 중이라는 얘기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국장은 “해당 시군들이 어떤 소속 정당에 치우쳐 있어 그런 정치적 논리나 목적에 의해, 더군다나 서울 확장 정책의 일부분으로 교통비 지원정책이 활용된다는 의구심이 든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김포시와 서울시의 오늘 협약은 도와 사전 협의가 하나도 없이 진행됐다. 많이 당황스럽고 이런 행태는 결코 수도권 전체 시민들에게 합리적이지 않다”고 꼬집었다.
김 국장은 ‘The 경기패스’를 언급하면서 “수도권 전체 시민에게 더 많은 혜택이 주어지는 선의의 교통정책 경쟁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국장은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내버스와 지하철만 이용할 수 있고 광역버스, 신분당선 등 기타 교통수단은 제외된 만큼 도민 혜택 측면에서 있어 효과가 작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The 경기패스는 모든 국민이 전국 어디서나 모든 교통수단을 사용할 수 있는 교통비 지원 정책으로 도민 혜택 측면에서 훨씬 더 우월한 교통비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김 국장은 경기-서울-인천 3개 지자체 교통국장 회의에서 수도권 교통문제 해결 공동연구용역 추진에 뜻을 모았었다면서 서울시와 도내 일부 시군 간 개별협의에 유감을 전했다.
국장급 회의에서 오간 수도권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연구용역은 지난달 인천시 측 제안으로 The 경기패스, 기후동행카드와 별도 진행되고 있다.
용역은 광역버스를 포함해 정기권, 페이백 등 수도권 전체 시민에게 교통비 절감 정책을 지원하는 내용으로, 현재 인천시에서 포스트 역할을 수행하며 연구용역 계획을 수립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도는 시내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신분당선, GTX 등 모든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내용으로 내년 7월 The 경기패스 시행을 위해 국토부 등과 긴밀히 협력하겠다는 방침이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