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자원봉사센터는 성남시 관내 자원봉사단체들의 다양한 봉사활동 중 지속성과 파급력, 기대효과, 소속회원 참여도 등을 종합 심사해 우수프로그램을 선정해 보고금을 지원한다고 21일 밝혔다.
자원봉사센터는 '2024 성남시 자원봉사 우수프로그램'을 공모한다. 단체지원금은 총 6000만 원으로 사업내용과 지원요청금을 등을 평가해 선정된 지원단체는 최대 3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총 30여개 단체를 선정할 예정으로 단체당 한개 프로그램만 신청할 수 있다. 신청서류는 성남시장원봉사센터 누리집을 참조하면 된다.
공모 접수는 다음 달 5일까지며 선정 단체는 심사를 거쳐 3월 중순에 발표된다. 단체별 사업비 는 선정단체가 참가하는 보조금 사업설명회 후 단체별 교부 신청을 받아 4월 말까지 교부되며, 본격적인 자원봉사활동은 교부받은 직후부터 9월까지 진행하면 된다.
다만,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연속 선정돼 지원받은 단체, 최근 1년간 봉사활동실적이 없는 단체는 지원할 수 없다. 아울러 ▲자원봉사의 특성인 자발성, 무보수성, 공익성, 지속성에서 벗어난 봉사프로그램 ▲봉사단체 사무운영비가 포함된 프로그램 ▲일회성 행사, 교육, 여행성 프로그램, 기념품 구매 등의 프로그램 ▲비정파성, 비종파성, 비영리 원칙에 벗어나는 프로그램 ▲당해연도 사업비의 일부 또는 전부를 타 기관에서 지원받는 프로그램 ▲인건비(강사비 등) 비중이 과도한 프로그램 등을 비롯한 공모사업 취지를 벗어나는 프로그램은 심사에서 제외된다.
올해 1월 성남시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된 자원봉사단체는 920곳에 이른다.
성남시는 시민들의 능동적 참여로 이뤄지는 자원봉사활동의 확산과 자원봉사단체들의 활동 역량 강화를 위해 이 사업을 적극 후원해 오고 있다.
장현자 센터장은 “지난해부터 운영해 온 단체활동 모니터링 역할을 강화해 봉사단체들이 사업에 참여하면서 걱정을 하는 것 중 하나인 결과보고서 및 정산보고서 작성 등 행정업무를 컨설팅하는 등 세심한 지원을 보강한 것이 올해 사업의 큰 특징”이라며 “역량있는 기존 단체와 생기 넘치는 신생 단체들이 함께 이번 공모사업에 대거 선정돼 이들의 우수한 자원봉사프로그램이 여타의 많은 관내 봉사단체들에게 까지 확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김대성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