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노조 휴업 이틀째...수도권 건설 현장 절반 이상 '휘청'

2024.07.02 14:08:55 5면

수도권 현장 221곳 중 135곳 타설 중단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산하 전국레미콘운송노동조합(레미콘 운송노조) 수도권 남·북부본부가 운송단가 인상을 요구하며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 지 이틀째인 2일 수도권 10곳 중 6곳의 건설 현장에서 레미콘 타설이 중단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전일 기준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우건설, DL이앤씨, 포스코이앤씨, GS건설 등 6개 대형건설사가 수도권에서 시공 중인 건설 현장 221곳 중 135곳(61.9%)에서 레미콘 타설이 중단됐다.

 

특히 시공 능력 평가 10위 내의 대형 시공사 A사는 1일 레미콘 작업이 예정된 수도권 현장 9곳에서 전부 타설 공정을 진행하지 못했다. A사 관계자는 “레미콘 작업 대신 철근이나 형틀 등 다른 작업을 진행했지만,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공사 중단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B사 역시 주택 현장 24곳 중 12곳이 레미콘 타설을 중단하고 다른 공정을 진행하거나, 일부 물량만 타설했다.

 

앞서 레미콘 운송기사 모임인 한국노총 레미콘운송노동조합은 전날 수도권 사용자 단체에 올해 운송비에 대한 통합 협상을 요구하며 무기한 휴업에 돌입했다. 수도권 운송 기사는 총 1만 1000명 규모이며, 이 가운데 8400여 명이 한국노총 레미콘운송노조 소속이다.

 

레미콘 운송비는 운송사업자 노조가 나서 매년 협상을 진행한다. 다만 예외적으로 2022년에 2년 치 협상을 했고 올해 다시 협상 시기가 도래했다. 운송노조는 운송비 인상을 위해 ‘운송비 인상 요구-파업-협상-운송비 인상’의 과정을 반복해왔다.

그러나 레미콘업계는 레미콘 운송기사가 개인 사업자에 해당해 노동조합 지위가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조합과 협상을 진행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레미콘 운송기사가 각자 소유의 레미콘 차량을 운행하는 운반사업자인 만큼 제조사와 운반사업자가 개별로 도급 계약을 맺어야 한다는 것이다.

레미콘 업계로서는 운송비가 레미콘 가격보다 가파르게 올라 인상을 받아들이기 힘든 점도 있다. 실제 2022년 레미콘 가격은 2009년 대비 43% 상승했지만 레미콘 운송비는 3배에 달하는 110%(수도권 기준) 인상됐다.

 

레미콘 업계 관계자는 “단체 협상을 내세우는 레미콘 운송노조가 권역별 개별 협상 제안을 받지 않는 한 협상 자체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 업계 전반의 분위기”라고 말했다.

결국 양측의 갈등으로 레미콘 운송에 차질을 빚으면서 주요 건설사들의 현장에선 수급 불안 우려가 커지고 있는 양상이다.

 

이에 건설사들은 레미콘을 사용하지 않는 공사를 우선 진행하며 피해를 최소화하려고 하는 중이지만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결국은 공정이 지연되며 건설원가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일반적으로 장마철에는 콘크리트 타설을 할 수 없는 날이 많아 공정계획에 선반영하지만, 장마철 이후에도 레미콘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엔 차질이 빚어질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레미콘운송노조의 불법적인 무기한 휴업이 갈 길 바쁜 건설현장의 발목을 잡고 있다”며 “공사기간 지연과 공사비 증가로 인한 건설사의 손실은 물론 입주 지연 등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이 입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오다경 기자 omotaan@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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