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소상공인 1인 점포, 노년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찾아가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경상원은 소상공인들이 스마트 기기 노출 빈도가 높음에도 디지털 기술에 대한 지식과 경험 부족으로 온라인, 모바일 시장에 접근을 두려워하거나 온라인 마케팅, 데이터 분석 등 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경상원 북서센터는 지난 8월부터 디지털 취약계층(1인 소상공인 점포, 고령층 운영 점포 등)의 디지털 전환을 돕기 위해 소상공인 점포를 직접 방문해 현재까지 총 66건의 1대 1 맞춤 코칭을 진행했다.
맞춤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인식 제고 ▲디지털 기기 활용 능력 향상 ▲경기바로 서비스 활용법 등을 교육한다.
또 카카오톡 앱을 통해 택배 발송, Ask Up(인공지능 챗봇), 일정관리 등 방법을 시연, 일상에서 다양한 디지털 기능을 활용법을 전달하고 있다.
김민철 경상원장은 “급변하는 환경 속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지난해부터 공공 마이데이터 연계를 통해 운영 중인 ‘경기바로’ 서비스 이용에 소상공인 어려움을 덜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상원 소상공인 지원사업 디지털 혁신전환 추진을 위해 도 소상공인 종합지원 플랫폼 ‘경기바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9월 말 기준 소상공인 지원사업의 디지털 전환율 95.1%를 달성했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