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6일 포천시 노곡리 일대에 오폭 사고를 낸 KF-16 전투기 조종사가 사격에 앞서 잘못된 좌표를 입력하고 이를 확인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공군은 10일 포천 전투기 오폭 사고에 대한 중간 조사 결과, 사고 원인은 ‘조종사의 잘못된 사격 좌표 입력’이라고 발표했다.
공군에 따르면 오폭 사고 전날인 5일 사고를 낸 1·2번기 조종사들이 다음 날 사격 훈련을 위한 좌표 입력 과정에서 위도를 ‘XX 05.XXX’가 아닌 ‘XX 00.XXX’로 잘못 입력했다.
통상 전투기 비행 준비 단계에서 1번기 조종사가 표적을 포함한 경로 좌표를 불러주면 2번기 조종사는 이를 비행임무계획장비(이하 JMPS) 컴퓨터에 입력한다.
해당 좌표를 비행자료전송장치(이하 DTC)에 저장해 전투기 조종석 내 슬롯에 꽂으면 전투기에 반영돼 다기능 시현기(MFD), 전방시현기(HUD) 등에 시현되는 구조다.
이륙 당일 이들은 잘못된 좌표를 JMPS에서 DTC에 입력하려 했으나 장비 오류로 데이터가 저장되지 않았고 2번기 조종사가 직접 조종석에서 수동으로 정확한 좌표를 입력했다.
종합하면 1번기에는 잘못된 좌표가, 2번기에는 정확한 좌표가 입력됐고 이륙 전 최종 점검에서도 조종사 모두 이를 확인했으나 1번기 조종사는 자신의 좌표가 잘못 입력됐는지 확인하지 못했다.
오폭 사고 직전에도 1번기 조종사는 비행경로와 표적지역 지형이 사전 훈련 때와 다르다는 것을 인지했지만 전투기 장비에서 표시하는 정보만 믿고 임무를 강행했다.
또 정해진 탄착시각을 맞추느라 표적을 육안으로 정확히 확인조차 하지 않고 폭탄을 투하했다.
1번기와 같은 표적에 사격해야 했던 2번기 조종사는 정확한 좌표를 보고 있었지만 1번기와 대형을 유지하는 데 집중한 나머지 좌표를 벗어나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폭탄을 투하했다.
결국 조종사들이 사격에 앞서 ▲비행 전날 좌표 재확인 ▲이륙 전 최종 점검 ▲사격 직전 표적 확인 등 세 번의 확인 절차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것이다.
이에 공군은 이번 사고에 대한 재발 방지 방안으로 ▲사격장 표적좌표 중복확인 절차 보완·강화 ▲보고체계 점검·강화 ▲지휘관 관리 책임 강화 ▲비정상 상황 대비한 중첩 임무 통제 ▲실무장 훈련 경각심·책임감 제고 및 주기적 비정상 상황 조치훈련 통한 대응능력 강화 등에 나서겠다고 설명했다.
오폭 사고 피해 주민들에 대한 지원책으로는 사고 현장·병원에 신속지원팀과 의무팀, 상생협력팀을 파견해 식사·숙소 지원, 의료지원, 피해복구 지원 등을 하고 국가배상 절차에 따라 신속한 배상이 이뤄지도록 국방부, 포천시 등과 적극 협조하겠다고 부연했다.
공군은 이날 “포천시 노곡리 주민 여러분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공군은 이번 사고에 대해 통렬히 반성하고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아 다시는 이런 사고가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한편 전투기 오폭 사고 당일 공군은 사고 원인으로 조종사의 좌표 입력 실수를 지목한 바 있다.
[ 경기신문 = 나규항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