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시민참여단 위촉

2025.03.13 15:32:05

12일, 시청 모란관에서 발족식...지자체 최초 도입

 

성남시가 시민이 직접 고충민원을 발굴하고 해결하는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시민참여단’을 출범시켰다.

 

시는 12일 오전 10시 30분 청사 내 모란관에서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시민참여단 위촉식을 개최했다. 이번 제도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도입, 시민이 행정의 사각지대를 찾아 개선을 촉진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날 위촉식에서는 지난 2월 공개 모집을 통해 선발된 시민참여단 38명이 임동본·박완정 공동위원장으로부터 위촉장을 받았다. 이어 시민참여단의 역할과 활동 방향에 대한 사전 직무 교육이 진행됐다.

 

신상진 시장은 “그동안 드러나지 않았던 시민들의 고충을 직접 찾아 해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됐다”며 “각자의 시각과 경험을 바탕으로 성남시 행정을 점검하고 개선하는 데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시민참여단은 ▲고충처리위원회 활동 홍보 ▲불합리한 행정제도 및 고충민원 발굴 ▲고충민원 배심원제 참여 등을 통해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한편, 올해 성남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에는 총 143건의 민원이 접수됐으며, 이 중 교통·도로 분야 민원이 68건으로 가장 많았다.

 

성남시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성남시 시민옴부즈만 설치·운영 조례’에서 사용하던 ‘시민옴부즈만’ 명칭을 ‘시민고충처리위원회’로 변경했다.

 

[ 경기신문 = 김정기 기자 ]

김정기 기자 papagom@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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