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소래포구항 어업기반시설 마련 절실

2025.05.01 06:00:00 13면

어구 보관창고, 소형선박 접안시설 확충 등 어민 위한 시설 필요

인천 소래포구항은 2017년 4월 ‘국가어항’으로 지정된 수도권 대표어항이다. 국가어항은 이용범위가 전국적일 뿐 아니라 기상악화 시 어선 대피 등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국가가 직접 지정해 개발하고, 관할 지방정부는 관리·운영을 맡는다. 지역발전의 동력이 될 수 있고 항구의 현대화 역시 진행된다.

 

소래포구항은 2019년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명실상부한 국가어항으로 개발하기 위해 사업비 총 802억 원을 투입,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국가어항으로 지정된 소래포구항을 수도권 최대의 수산물 집결지와 관광명소로 탈바꿈시키는 ‘소래포구항 건설공사’가 한창이다. 어항부지를 2.5배 넓히는 작업과, 소형어선 부두도 신설된다. 235m 수변데크와 워터스크린을 소래포구에, 친수공원을 월곶포구에 조성한다. 소래철교 교량 상판을 높이고 소래철교 하단을 준설하는 한편, 월곶포구 통항로도 준설해 어선의 원활한 통항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이 공사가 끝나면 소래포구항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어선이 53척에서 265척으로 증가할 뿐만 아니라 월곶포구 입출항 가능 시간도 매일 1~2시간에서 14~18시간까지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전기한 바 태풍 등 자연재난 발생 시 어선의 대피처로도 사용할 수 있다.

 

소래포구항은 한때 연간 1000만 여명이 방문하던 명소였다. 오래 전부터 수도권 시민들이 찾아와 수산물을 구입하거나 즉석에서 먹었다. 하지만 항만시설과 주변 환경은 매우 열악했다. 즐길 거리도 별로 없었다. 특히 어민들의 불편이 컸다. 소래철교로 인해 어선 입출항이 제한적이었고 어선 접안시설과 어항 부지도 부족했다. 따라서 이 사업에 대한 기대는 매우 클 수밖에 없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도 사업이 끝나면 어업 작업 효율 증대, 통항 여건 개선, 수산물 신선도 증가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사업효과가 클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런데 어민편의를 고려한 시설은 미비하다는 지적이 있다. 경기신문(23일자 15면, ‘도시화에 찬밥 신세 된 인천 어민들…어업기반시설 마련 절실’)에 따르면 소래포구 주변이 택지개발 사업 등으로 2000년대부터 도시화가 급격히 진행됐지만 훨씬 이전인 1970년대부터 조성돼 있던 소래포구에서 생업을 이어온 어민들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에 인천시 남동구는 현장을 방문해 어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주민들의 의견은 현재 소래포구항 공사 구간 뒤쪽 부지는 옛날 그대로며 포장도 안 된 상태라 정비가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또 “부족했던 어구 보관 창고를 만들어 미관상 문제도 해소하고, 소형 선박을 접안할 수 있는 시설도 확충해야 한다”는 내용도 있었다.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한 남동구는 인천해양수산청에 논현동 일부 부지를 자연녹지지역에서 준공업지역 등으로 토지이용계획을 변경해 줄 것을 요청했다. 어업기반시설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구가 용도 변경을 요청한 논현동 66-52번지의 경우 ‘도시지역미지정’으로 규정(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돼 있기 때문에 어항구역에 해당하지만 자연녹지에 준하는 규제를 받아 사업에 제약이 많다.

 

구와 주민들이 요청한 부지가 준공업지역 등으로 변경된다면 건폐율·용적률 등이 늘어난다. 따라서 어구 창고와 어민회관 등 시설 설치가 용이해질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해수청도 구의 요청에 긍정적이다. 일단 진행 중인 공사에 집중하고 완공 후 구와 논의·검토하겠다고 전제한 후 “공사 후 남은 부지에는 어민을 위한 시설로 변경하기 위한 검토도 하고 있다”며 “어민들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려 한다”고 밝혔다.

 

지난 2022년 3월 착공한 소래포구항 건설공사는 내년 11월 완공을 목표하고 있다. 공정률은 약 40%(2025년 3월 기준)다. 구와 주민들의 의견을 신중하게 받아들여 화려했던 예전의 소래포구 명성을 되찾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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