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시가 시민청원 서비스 ‘청원24’의 행정처리 속도를 대폭 단축해 시민들이 만족하는 신속행정에 나서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시는 법정기한 90일이던 청원처리 기간을 30일 이내로 줄이는 개편을 통해, 실제로는 61일 앞당긴 처리사례도 나왔다.
청원24는 공공기관의 부당행위 시정이나 제도 개선 등을 요구하는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전면 개선에 나선다.
시는 2025년 1월부터 청원24를 손질해 접수부터 검토, 심의, 결과 통지까지 전 과정의 불필요한 절차를 걷어냈다.
특히 청원심의회를 반드시 거치지 않아도 되는 명확한 사안은 ▲청원취지 수용이 명백함 ▲기관 판단 여지가 없는 경우 ▲법령상 해석 여지가 없는 경우 등은 간소화된 패스트트랙 처리를 적용했다.
표동진 감사담당관은 “지난 2월 12일 접수된 청원 1건은 법정기한보다 무려 61일 빠른 3월 12일 처리했다”며 “시는 이를 시작으로 청원민원 단축을 66% 이상 유지하며 지속적인 홍보와 접수를 병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청원 처리기한 단축률은 법정처리기한과 평균처리일수에 법정처리기한을 100으로 곱해 산출되며, 분기별 성과목표는 66%로 설정하고 있다.
현재 실적은 이를 상회한 68%를 기록, 정책 추진의 실효성을 입증했다.
시는 연중 SNS와 '광주알리미' 등을 통해 청원제도에 대한 시민 접근성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방세환 시장은 “시민이 낸 목소리는 빠르고 공정하게 답할 수 있도록 약속이 이제는 숫자를 통해 증명하고 있다”며 “제도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김태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