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적경제는 숫자로 표현할 수 없는 따뜻한 경제다. 누군가 소비하는 물건이나 서비스가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더 튼튼하게 하고 취약계층의 삶을 조금 더 안온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곳곳에서 사회적경제가 활발하게 이뤄질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이익을 나누고 더 오래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 수원시는 지역 경제가 더 따뜻해지도록 사회적경제의 기반을 만드는 데 노력하고 있다.

◇수원시 사회적경제 주체들이 한자리에 모이다
오는 29일부터 30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제1회 수원시 사회적경제 박람회가 개최된다. 수원의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 마을기업과 자활기업 등 다양한 사회적경제 주체들이 한 자리에서 화합하는 잔치다. 민·관이 협력해 시 최초로 시작하는 박람회에서는 사회적경제의 다채로운 모습을 확인하는 것은 물론 발전과 확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
시 사회적경제 박람회 전시장은 5개 존으로 나눠 전시 부스를 구성한다. 먼저 '체험존'은 에너지와 업사이클링 등 환경 분야에서 사회적경제를 일궈가고 있는 업체들이 참여한다.
21개 업체가 함께 꾸미는 '홍보존'은 청소와 방문 요양, 집수리 등을 중심으로 한 자활기업과 자활사업단 및 사회적기업들이 일구는 사회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다.

'판매존'에는 17개 업체가 제과제빵부터 핸드메이드 제품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인다. '돌봄존'은 장례서비스, 공예, 원예, VR체험, 수제도장 등 7개 사회적경제 주체가 자리한다. 끝으로 '시정홍보' 코너에는 공정무역이나 착한가격업소 등 사회적가치를 확산하는 시 정책과 일자리 상담이 진행될 예정이다.
박람회에서는 사회적경제의 오늘을 점검하고 내일을 구상하는 전문가들의 의견 교환도 이뤄진다. 29일 오전 10시 컨벤션홀에서 시작하는 사회적경제 콘퍼런스 '2025를 넘어 2026을 향한 사회적경제 with 수원 통합돌봄'을 주제로 발제와 토론이 진행된다.
공식 행사도 사회적경제의 면면을 밝힌다. 29일 오후 2시부터 열리는 개막 행사에서는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공헌한 기업 및 유공자를 표창한다. 30일 오전 10시 30분부터는 자활의 날 기념식이 열린다. 7월 1일을 자활의 날로 선포하고 사회적경제의 한 축인 자활의 비전을 담은 선언문을 낭독한다.

◇사회적경제 자생력을 높이기 위한 수원의 지원
제1회 사회적경제 박람회는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자생력을 확대하기 위한 시의 지원책 중 하나다. 시는 사회적경제가 활성화돼 지역 경제의 당당한 한 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지난 6월 말 기준 시에는 549개의 사회적경제 기업이 있다. 종류별로는 크게 4가지로 분류된다. 취약계층 일자리를 창출하거나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기업'이 83개소, 조합원의 권익을 향상하는 '협동조합'이 444개소, 마을 공동체를 기반으로 소득과 일자리를 만드는 '마을기업' 10개소, 탈빈곤을 위한 '자활기업'이 12개소다.
시의 사회적경제 육성책 중 대표적인 것은 공간 지원을 꼽을 수 있다. 창업보육공간을 운영해 초기 기업들이 원활하게 사업 영역에 진입하는 데 필수적인 업무 공간을 지원하는 것이다.
특히 사회적경제 영동센터와 매화마을 창업보육공간은 10~20개사가 사용할 수 있는 다수의 창업보육실이 마련된 사회적경제의 산실이다. 오픈스튜디오나 회의실 등 공유 공간을 갖춰 사회적경제 주체들이 협업하고 소통하며 상생하는 구심점 역할을 한다.
아울러 시는 사회적경제 기업이 다양한 판로를 열어가는데도 힘을 보탠다. 농협하나로마트 서수원점에 공동판매장을 마련해 자활 기관의 상품이 소비자를 직접 만나는 기회를 마련하고, kt위즈파크 판매장에도 사회적경제 업체가 입점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역사회 빈틈 메우며 확장하는 사회적경제
시의 지원으로 성장한 사회적경제 주체들은 활동 영역을 확장하면서 지역사회의 틈을 메우는 역할을 한다. 돌봄과 청소, 교육 등 대표적인 서비스 영역을 넘어 문화 예술 분야까지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는 사회적경제 주체들은 물론 매출 확대로 사업화에 성공하며 안정적으로 사회적경제 분야를 개척해 가는 주체들이 사회적경제의 미래를 밝히고 있다.
지난 2013년부터 시작된 ‘㈜휴먼컨스’는 12년 이상의 업력을 이어오는 동안 사업 영역을 다방면으로 확대했다. 이 과정에서 5명의 유급 근로자 중 취약계층을 4명이나 고용하면서 2021년 사회적기업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었다.

‘지오그라피’는 사회적경제가 문화예술 분야에서도 강점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을 확인시켜 주는 사회적기업이다. 2019년 문화예술 공유를 위해 창업한 업체로, 지역 주민들이 쉽게 문화예술을 접하며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과 전시회 등을 공유한다.
사회적기업인 ‘참살이협동조합’은 사회적경제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시켜 주는 협동조합이다. 2022년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은 참살이협동조합은 현재 16명의 상시근로자 중 7명을 취약계층으로 고용하며 일자리 창출과 매출 상승의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시 사회적경제 박람회는 사회적경제의 가치와 성과를 널리 알리고 다양한 주체들이 협력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라며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실질적인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장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