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송파하남선 광역철도’ 승인받아…2032년 개통 목표

2025.07.22 15:40:18 3면

오금역~하남시청역 11.7km 연결…총 6개 신규 역사 신설
출퇴근시간 70분→40분 단축…동남부 도심 교통 개선
GTX·SRT·5·8호선 환승 연계…수도권 광역교통망 강화

 

경기도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로부터 3기 신도시 하남교산지구 핵심사업인 ‘송파하남선 광역철도 기본계획’을 승인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송파하남선은 서울지하철 3호선 오금역과 하남시청역을 잇는 총연장 11.7km 구간의 광역철도로 도와 서울시가 공동 추진한다.

 

오는 2027년 착공해 2032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며 총사업비는 1조 8000억 원으로 교산지구 사업시행자가 전액 부담한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3호선 오금역부터 하남 감일지구, 교산신도시를 거쳐 5호선 하남시청역까지 총 6개 역이 신설되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SRT, 5·8호선 등과의 환승 연계가 가능해진다.

 

또 하남시청에서 강남고속버스터미널까지 출퇴근 시간도 기존 버스 기준 70분에서 40분으로 대폭 단축, 수도권 동남부 지역의 교통 편의성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도는 공사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기술형 입찰사업 추진을 검토 중이다. 이후 기본 및 실시설계와 사업계획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오는 2027년 공사에 돌입할 방침이다.

 

김유래 도 철도건설과장은 “고양은평선, 강동하남남양주선에 이어 송파하남선 기본계획 승인으로 도내 3기 신도시 교통망 확충 사업이 본격화된다”고 말했다.

 

이어 “도는 서울·하남시 등과 협의해 서울 오금동과 하남시 주민은 물론 하남 감일·교산지구 입주 예정자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조속히 공사에 착수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송파하남선이 개통되면 하남 교산 8만 7000명의 입주 예정자를 비롯해 감일지구, 기존 하남 도심 주민들의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또 연간 약 2만t의 탄소 절감 효과가 기대되며 수도권 동남부 광역교통망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 경기신문 = 김우민 기자 ]

김우민 기자 umin@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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