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올해 3분기에도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며 3분기 연속 2000억 원대 영업이익을 거뒀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 늘어난 12조 8000억 원대로, 분기 기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쿠팡은 5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공시에서 3분기 영업이익이 2245억 원(1억 62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5%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올해 1분기(2237억 원)와 유사하고, 2분기(2093억 원)보다는 소폭 증가한 수준이다. 지난해 4분기 기록한 사상 최대 영업이익 4353억 원에는 미치지 못했다.
3분기 영업이익률은 1.7%로 전년 동기(1.38%)보다 개선됐지만, 올해 1분기(1.9%)보다 다소 낮았다. 매출은 12조 8455억 원(92억 6700만 달러)으로 20% 증가하며 분기 기준 최대치를 경신했다. 당기순이익은 1316억 원(95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 상승했다.
핵심 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Product Commerce)’ 부문(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은 11조 615억 원(79억 8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8% 성장했다. 쿠팡에서 한 번 이상 구매한 고객을 의미하는 활성 고객 수는 2470만 명으로 10% 증가했고, 고객 1인당 매출은 44만 7730원(323달러)으로 7% 늘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글로벌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 7839억 원(12억 87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 성장했다. 성장을 견인한 것은 대만 로켓배송이다. 대만 시장에서는 상품 카테고리 확장과 함께 자체 라스트마일(Last-mile) 물류망 구축이 빠르게 진전되고 있다.
다만, 투자 확대에 따른 비용 증가로 성장사업 부문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4047억 원으로 134.6% 늘었다.
쿠팡Inc는 3분기 중 자사주 280만 주(8100만 달러·약 1100억 원)를 매입하며 주주가치 제고에 나섰다.
김범석 쿠팡 의장은 이번 분기 실적을 두고 “고객 감동은 곧 성장을 만드는 원동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쿠팡의 성장은 고객 경험을 끊임없이 개선하려는 집요한 노력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세계 어디서나 쿠팡만의 ‘빠르고, 신뢰할 수 있고, 합리적인 가격의 쇼핑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쿠팡은 올해 1분기(21%), 2분기(19%), 3분기(20%) 연속으로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며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 내 확고한 입지를 굳혔다. 특히 ‘로켓배송’으로 대표되는 풀필먼트 역량을 기반으로, 한국과 대만 양국에서 동시에 성장 모멘텀을 확보한 점이 주목된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