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혁 안성시의회 의원은 최근 정례회 교통 관련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안성시 버스노선의 구조적 문제와 시민 이동권 침해를 강하게 지적하며, 근본적인 대중교통 체계 개편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 의원은 “현재 민간에서 운영 중인 시내버스 67개 노선 전부가 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경기도와 안성시가 공공관리 중인 70번 버스를 포함한 17개 노선 역시 모두 적자 상태”라며 “사실상 보조금으로 버티는 체계가 고착화됐음에도 구조적 개선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2025년도 안성시는 적자 보전을 위해 76억 원의 보조금을 투입한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최 의원은 “지속적인 재정 지원에도 시외버스 이용객은 감소하고 서비스 질은 떨어지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며 “정부의 벽지노선 지원사업 등 국비를 적극 활용하고, 안성시 특성에 맞는 지속 가능한 시외버스 운영체계를 새롭게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광역버스 문제에 대한 시급성도 언급했다. 안성시에서 운행 중인 광역버스 4401번은 일평균 이용객이 2300~2500명에 달하지만 공급량은 턱없이 부족해, 공도·양성·원곡 등 8만 명 이상의 시민이 버스에 탑승조차 하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이어 “서울에서 안성까지 이동하려면 평택까지 전철로 이동한 뒤 다시 버스를 이용해야 하는 기형적인 구조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며 “이런 현실은 수도권 내 최악의 교통 인프라 지역이라는 평가가 나와도 할 말이 없는 수준”이라고 꼬집었다.
끝으로 최승혁 의원은 “철도가 없는 안성에서 버스는 시민 통근·통학·생활의 핵심 교통축인 만큼, 새로운 운영체계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시민의 기본 이동권은 반드시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정성우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