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자체 운영 중인 공간정보시스템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에 따른 피해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취지다.
3일 시에 따르면 국정자원 화재로 부동산·지적 분야 15개 업무 시스템 중 6개 시스템에서 장애가 발생하자, 지난 9월 27일부터 비상근무 체계를 가동했다.
시는 개업공인중개사 6188명에게 부동산 거래계약 방문신고 안내 문자를 발송하고, 시와 군·구 누리집에서 장애 상황과 대체 절차를 신속히 안내하며 민원 불편 최소화에 주력했다.
또 인터넷을 통한 부동산 거래신고와 지적공부 발급이 중단되자 같은 달 29일 구청과 시 관계자 55명이 참석한 긴급 영상회의를 열어 장애 상황을 공유하고민원 불편 최소화 방안을 논의했다.
시는 구청과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현장 업무처리 상황을 점검하고 민원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장애가 지속됐던 기간 군·구에서는 부동산 거래계약 2230건과 지적공부 방문 발급 4850건을 수기 처리하며 민원 불편을 최소화했다.
시는 이번 사태로 자체 정비를 진행한 결과 ‘인천시 지도포털’ 등 8개 시스템과 전산장비 59대를 운영 중이나, 이 중 21대(35%)가 내용연수 6년을 초과한 노후 장비로 파악돼 장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파악했다.
이에 내년까지 8개 시스템을 3개로 통합·개편하고, 가상화 서버를 이용한 이중화 체계를 구축해 장애 발생 시에도 서비스를 대체 운영할 계획이다. 또 내용연수가 경과하거나 도래하는 노후 장비 28대는 오는 2028년까지 단계적으로 통폐합해 안정적인 대민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철 시 도시계획국장은 “화재 직후 휴일 비상근무, 군·구 긴급 영상회의, 현장 민원처리 모니터링 등 신속한 대응으로 민원 불편 최소화에 최선을 다했다”며 “앞으로는 공간정보시스템을 통합하고 이중화해 중단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정진영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