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가 심화하는 기후변화에 따른 폭설과 한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가동한다.
박광희 안전건설교통국장 1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5년 겨울철 자연재난(대설·한파) 종합대책’을 주제로 정책브리핑을 열고, 예방, 대비, 대응 3단계 체계를 중심으로 겨울철 재난관리 종합대책을 설명했다.
기후위기 시대에는 예측 가능한 대응보다 과잉대응이 시민의 생명을 지키는 길이라며 “예측할 수 없는 재난에도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24시간 재난 대비체계를 가동하고, 현장 중심의 신속하고 과감한 조치를 통해 시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선 겨울철 재해 취약성을 선제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취약지역을 새로 지정해 집중점검·관리하는 등 재난 예방에 나섰다.
광명전통시장과 광명새마을시장 아케이드 등 적설 취약 구조물을 사전 점검하고, 정류장·지하철 입구·보행로·골목길 등 지역별 위험 구간을 제설 취약 구간과 결빙 취약 구간으로 새롭게 지정해 맞춤형 제설 관리가 가능하도록 대책을 마련했다.
또한 10월부터 겨울철 재난에 대비해 제설 대책수립, 제설자재 확보, 훈련 실시 등 재난 대비에 총력을 다했다.
도로 교통 대응, 기반 시설 점검, 취약지역 점검, 취약계층 보호 등 대설 재난 상황 대책이 종합적으로 마련된 ‘대설 종합대책 추진계획’과 체계적인 도로 제설 계획을 담은 ‘겨울철 도로제설대책’을 수립해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췄다.
제설제는 기준량(2천118톤)을 웃도는 2천222톤을 확보했으며, 재난관리기금과 특별교부세를 활용해 추가 확보도 진행 중이다.
또한 광명시장 주재로 종합대책 보고회를 개최해 부서별 협조 체계와 역할을 최종 점검하고, 광명시 내 재개발·재건축 및 대형 건설공사현장 공사관계자 간담회를 실시하고, 폭설·결빙 방지, 작업자 안전관리 대책 등을 점검해 공사장 사고 예방체계를 강화했다.
또한 기존 간선도로와 폭 20m 이상 도로에만 적용되던 제설 대응을 올해부터는 폭 10m 이상 이면도로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제설 차량은 지난해 8대에서 올해 12대로 늘렸으며, 열선 설치가 필요했던 8개 구간에는 1톤 제설 살포기 운용 체계를 구축해 약 4억 8천만 원의 예산 절감을 이뤄냈다.
아울러 제설 차량에 위치정보시스템(GPS)을 장착해 차량 위치와 제설 진행 상황을 실시간 관리하고, 특보 발효 시 행정복지센터 비상근무를 즉시 가동하는 등 단계별 대응체계도 정비했다.
적설량이 3cm인 경우 제설차량 삽날을 부착해 기동을 준비하고, 15cm 이상부터는 대피 준비, 20cm는 대피 권고, 25cm 이상에서는 대피 명령을 내리는 등 단계별로 명확한 조치 기준을 설정했다.
주거용 비닐하우스 138개소에 연락망 구축, 현장 점검, 대피 안내 등 1대1 관리를 위한 담당자를 지정해 재난 취약계층 피해 예방에 집중하고 있다.
광명시는 겨울철 한파로 가장 고통 받을 취약계층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맞춤형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기초생활보장(생계·의료) 수급 어르신과 중증장애인 대상으로 11·12·1·2·3월 등 총 5개월간 난방비 5만 원을 지원하고 긴급생계비 대상 가구에는 15만 원의 난방비를 지원한다.
경로당, 복지관 등 120여 개소의 한파 쉼터를 운영하고, 고시원·노숙인 등을 대상으로 야간순찰과 현장 점검을 강화하는 등 겨울철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힘쓰고 있다.
[ 경기신문 = 김원규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