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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獨 작가 시선에 비친 ‘일상의 아이러니’

경기도미술관, 한국-독일 현대미술 교류전 ‘아이러니 & 아이디얼리즘’ 개최
마이클 반 오펜·김홍석 등 8人 작품 선봬
내년엔 독일 쿤스트할레 뮌스터 전시 예정

 

경기도미술관은 오는 12월 3일까지 한국국제교류재단, 독일 쿤스트할레 뮌스터와 공동주최로 한국-독일 현대미술 교류전 ‘아이러니 & 아이디얼리즘 (Irony & Idealism)’을 개최한다.

‘아이러니 & 아이디얼리즘 (Irony & Idealism)’은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한국 및 독일 작가 8인과 함께 현대미술의 동향을 선보이는 전시로, 공립미술관 주도로 현대미술을 통한 문화교류를 실현하고자 기획됐다.

마이클 반 오펜, 만프레드 퍼니스, 비욘 달렘, 윤종숙 등 독일에서 활동하는 작가를 비롯해 김홍석, 남화연, 배영환, 안지산 등 8명 작가가 참여해 일상생활에서 마주하는 아이러니를 시각화한 작품들을 선보인다.
 

 

 

 


1990년대부터 비디오, 조각, 회화, 퍼포먼스, 설치작업을 아우르며 전방위적인 활동을 펼쳐온 김홍석은 현대미술의 아이러니를 가시화한 작품들을 소개한다.

전시장 벽면을 페인트로 정돈되지 않게 칠한 김 작가는 완전함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성을 역설, ‘완벽한 불완전성’을 강조한다.

남화연은 2015년 베니스 비엔날레 본전시에 선보인 2채널 퍼포먼스 영상 ‘욕망의 식물학’을 전시한다. 작가는 17세기 네덜란드에서 벌어진 튤립 사재기 현상과 벌이 꿀을 쫓는 모습을 퍼포먼스로 담은 영상을 병치시켜 인간의 욕망을 들여다본다.

전시의 마지막에 소개되는 배영환의 작품도 주목할 만 하다.

서울 근교 12곳의 사찰에서 녹음한 종소리와 하얀 의자로 구성한 ‘걱정-서울 오후 5:30’는 특별한 볼거리가 없이도 미술관을 자체를 느낄 수 있도록 꾸며, 미술관에서 찾을 수 있는 진짜 예술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한다.

베를린에서 활동하는 만프레드 퍼니스는 건축에 사용된 합판, 콘크리트, 벽돌 등 익숙한 재료를 조합 혹은 재조합하면서 날 것의 재료들이 본래의 기능을 상실하고 새로이 생겨나는 관계성에 주목하는 작업을 선보이며 비욘 달렘은 우주론, 천문학, 양자 역학 등 학문적으로 설명할 수 없고 두뇌로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은 단지 예술을 통해 시각화 될 수 있다는 믿음을 작품으로 구현했다.

마이클 반 오펜의 회화 작업도 흥미롭다. 기존에 그려진 회화에서 디테일을 소거하는 방식으로 작업한 그의 작품들은 재현에서 개념을 표현하는 미술로 전환된 페인팅의 변화를 담아내고 있다.

한국 온양에서 태어나 29세에 독일로 이주하여 뒤셀도르프에서 활동하는 윤종숙은 한국 전통 수묵화와 독일 추상표현주의를 동시에 연상시키는 ‘마인드 랜드스케이프’ 유화 연작을 이번 전시에서 선보인다.

한편 ‘아이러니&아이디얼리즘’은 2017년 경기도미술관을 시작으로, 서울 KF갤러리, 2018년 독일 쿤스트할레 뮌스터로 이어질 예정이다. /민경화기자 mk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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