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이동고충민원실 해결 큰성과 주민 ‘호응’

2009.01.13 18:57:07 14면

이천시의 ‘찾아가는 고충민원실’이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시는 지역의 크고 작은 고충민원을 적극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5월부터 매주 수요일마다 읍면동의 민원현장을 찾아가는 ‘이동고충민원실’을 운영해 오고 있다.

상담장소는 읍면동사무소가 되지만 민원인의 사전에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마을회관이나, 경로당, 예비군훈련장 등 어디서든 상담이 이루어진다.

이는 원거리에 있는 읍면지역 주민들이 시청까지 방문하는 불편을 줄이고, 민원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현장행정을 강화한다는 취지로 시작됐다.

시행 첫해 운영성과는 양호한 편이다. 초기에는 획일적인 상담일정과 홍보 부족으로 이용이 저조했으나, 점차 소문이 나면서 총 38회 운영에 162건의 고충민원을 처리하는 성과를 냈다.

이종명 기획감사담당관은 “기다리는 수동적인 고충상담이 아니라 시민의 고충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해결방안을 고민하고,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처리결과를 알려주는 능동적인 민원행정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인범 기자 sib@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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