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별내선 전철 원안추진 모색

2011.01.24 20:38:15 21면

보상비 등 430억 지자체 부담안 놓고 고심… 朴 시장 “행정력 동원”

<속보>경기도의 별내선 노선변경과 관련, 구리시 및 구리시의회가 강하게 반발(본보 20일, 21일 각각 20면 보도)하고 있는 가운데, 구리시가 원안 추진을 위한 해법 모색에 나섰다.

24일 구리시 박영순 시장은 별내선 노선안과 관련 “구리시를 경유하는 별내선은 어떤 일이 있더라도 시민들의 요구가 수용되는 원안 추진이 바람직 할 것”이라며 “구리시는 이를 위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박 시장은 이날 간부회의를 통해 해당부서장에게 구체적인 엑션을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해당부서는 경기도와 긴밀한 업무협의를 통해 별내선 원안추진을 위한 노력을 범시민 차원에서 벌일 계획이다.

현재 구리시는 경기도측이 사업비 증액을 우려하고 있는 만큼, 이 부분에 대한 재원마련 방안을 신중하게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구리시는 필요하면 노선원안 추진에 따른 보상비 등 약 430억원 정도의 사업비를 지자체가 부담하는 안을 놓고, 고민하고 있다.

구리시는 조만간 이 문제를 놓고 구리시의회와 협의를 가질 예정이며, 시민단체 및 주민대표들의 의견도 물을 계획이다.

또 필요하면 주민공청회 개최 등 폭넓게 주민여론을 적극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의 이같은 방침은 원안추진을 위한 특단의 조치로, 구리시가 할 수 있는 마지막 카드로 활용될 예정이다.

그러나 구리시의 원안요구를 경기도가 받아 들일 경우, 사업비 증액에 따른 입장차가 커 경기도의 수용여부가 관건으로 등장했다.

이와 관련 경기도 관계자는 “구리도매시장역은 광역철도 역사설치거리 기준 1.5㎞에 부합되고, 주민들의 요구대로 노선을 만들 경우 역사건설비 1천억원 등 모두 2천100억원의 이상의 사업비가 증액된다”며 “그럴 경우 사업비 총액이 20%를 초과하게 돼 처음부터 다시 사업을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사업비 지자체 부담과 관련해서는 “지금 어떤 공식적인 입장도 밝힐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구리시의회는 지난 20일 신동화 의원 발의로 이뤄진 별내면 복선전철 노선변경에 반대하는 결의문을 채택 발표하는 등 구리지역 사회·시민단체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동현 기자 leedh@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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