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내선 구리노선 ‘농수산물시장역사’ 정치적으로 풀어야

2011.03.09 20:37:49 20면

건립비 시 3년치 가용재원 웃돌아 예산확보 난항
정부·도, 지역시민 정서 상반된 새 노선 변경 추진
“지난 1년간 정치권 한 일 없어… 기획부 설득 관건”

별내선 구리지역 노선문제는 정치적으로 풀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 문제는 시급한 지역현안으로 떠 올랐으나 구리시가 당장 1천억 원 이상의 추가사업비를 부담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뚜렷한 해법이 없기 때문이다.

9일 국토해양부 및 경기도, 구리시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2017년까지 총연장 12.755km의 별내선 복선전철을 건설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기획재정부 및 경기도는 당초 구리시가 요구한 안을 배제하고, 새로운 노선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구리시 및 구리시의회가 요구한 원안추진에 정면 배치되고, 구리농수산물시장역 건립을 주장하고 있는 구리시민 정서와도 상반된 노선이다.

구리시는 시민들의 강한 반발속에 구리농수산물시장역사 건립비를 구리시가 부담하겠다며 경기도에 궁여지책을 내놓았다.

그러나 경기도는 현재 서울시 및 구리시 등 해당 자치단체와 업무협의를 진행중이나, 구리구간의 경우 역사건립에 따른 추가비용 부담이 크다며 경우에 따라서는 사업계획 수정도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현재 역사 추가건립에 따른 사업비증가액은 줄잡아 1천100억원 대 이다.

구리시의 3년치 가용재원을 모두 쏟아 부어도 모자란다.

박영순 구리시장은 “구리시는 역사추가건립에 따른 비용을 부담해서라도 구리농수산물시장역을 반드시 유치해야한다는 입장이나, 엄청난 재원을 마련할 길이 없다”고 하소연 했다.

결국 이 문제는 구리시 스스로 감당할 수 없는 문제인 만큼, 정치적으로 풀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윤호중 민주당구리지역위원장은 “별내선은 막대한 예산이 수반돼 정치적으로 풀어야 할 사안인데도, 용역이 진행된 지난 1년동안 정치권에서 아무것도 한게 없다”면서 “기획재정부를 설득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했다.

인창동 시민 A씨(48)는 “별내선 노선은 유치결과에 따라 내년 총선에서 크게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라며 “예산확보가 어려운 만큼 정치적으로 풀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주광덕 의원(한·구리)은 “국토해양부, 기획재정부, 경기도지사 등을 상대로 수 없이 협의하는 등 구리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대책을 마련 중”이라며 “별내선이 정치적 공방이나 민심을 현혹하는 일에 이용돼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현 기자 leedh@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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